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범현 "포수는 분석가"…용덕한 "공격도 잘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수 출신 감독이 이끄는 kt 위즈의 '안방마님論'

프로야구 kt의 조범현 감독(왼쪽)과 포수 용덕한[사진 제공=kt wiz]

프로야구 kt의 조범현 감독(왼쪽)과 포수 용덕한[사진 제공=kt wiz]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고시마(일본)=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프로야구 kt의 조범현 감독(54)은 포수 출신이다. 프로 원년이던 1982년 OB(1982~1990년)부터 삼성(1991~1992년)에서 은퇴할 때까지 포수 마스크를 썼다. 그런 조 감독이 현재의 kt 포수인 용덕한(33)을 지켜본다. 용덕한은 두산(2004~2011년)을 거쳐 롯데(2012~2014년)에서 줄곧 포수로 뛰었다.

조 감독은 한국시리즈 우승(2009년ㆍ당시 KIA)을 경험한 지도자로, 용덕한은 베테랑 포수로 만나 새 시즌을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낸다. 조 감독은 kt의 1군 무대 첫 시즌 주전포수를 용덕한에 맡기기로 했다. 용덕한의 1군 무대에서 경험을 높이 샀다. 안중열(19)과 안승한(23), 윤도경(25), 김종민(28) 등이 있지만 이들은 모두 1군 경기 출전경험이 없다.
조 감독은 포수의 능력이 빠르고 정확한 판단과 경험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포수는 많은 팀과 다양한 타자를 상대하면서 상황에 따른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그 능력은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그래서 용덕한에게 상대타자의 장단점과 성향을 잘 분석하라고 주문한다. 용덕한이 생각하는 좋은 포수는 '안방마님형'이다. 그는 "투수를 이끌고 가는 일이 포수의 역할"이라며 "투수들이 나를 믿고 자신 있게 공을 던질 수 있도록 부지런히 공부를 해야 한다"고 했다.

용덕한의 올 시즌 목표는 최대한 경기에 자주 출전하는 일이다. 일본 미야자키와 가고시마 전지훈련에서 몸을 만드는 데 열중하고 있다. 144경기를 모두 출장할 수 있는 체력을 만들려는 것이다. 그러나 용덕한은 "아직까지 내가 주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다른 팀에서보다 더 기회는 있을 것"이라며 "개인 성적보다는 팀에 집중하고 싶다. 팀 마운드가 자리를 잡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용덕한은 수비는 물론 타격에서의 팀 공헌도도 높이고 싶어 한다. 두산과 롯데 시절에는 주로 대체선수로 뛰었지만 kt에서는 주전급이다. 그는 통산 474경기에 나가 타율 0.224 6홈런 54타점을, 2014시즌에는 쉰아홉 경기에서 타율 0.305 1홈런 11타점을 올렸다. 타석에서 더 공헌하기 위해 스윙을 바꾸기도 했다. 공과 방망이가 부딪히는 면을 넓힐 수 있는 스윙을 찾고 있다.
한편 용덕한은 27일 가고시마 가모이케 구장에서 롯데와 연습경기를 하고, 28일에는 미야자키로 이동해 일본 프로야구 소프트뱅크 2군과 전지훈련 마지막 연습경기를 한다. 이후 3월 4일 귀국해 3월 7일부터는 목동구장에서 넥센과 시범경기 개막 2연전을 한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