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간과하기 쉬운 '자궁근종', 여성검진으로 예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승규 기자] 가임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월경통(생리통)을 경험한다. 사람에 따라 경중의 차이는 있으나 대개 아랫배가 간헐적으로 조이는 느낌을 동반한다.

보통은 증상이 찾아와도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도 진통제를 복용하는 정도의 처방에만 머물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월경통은 자궁내막의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증상인 만큼, 월경통이 심해지거나 월경과다 증상이 동반되면 자궁근종을 의심해봐야 한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자궁근종 진료인원은 2009년 23만7000명에서 2013년 29만3000명으로 연평균 5.5% 증가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폐경 전인 40대가 4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나 증가세로 보면 50대 이상에서 두드러진다.

40~50대 연령층의 발생이 빈번하지만 20~30대 가임기 여성에서 발생할 경우 가임력을 저하시켜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더욱이 미혼여성의 경우에는 산부인과 방문을 꺼리는 사회적인 통념이 작용해 오히려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건대산부인과 연세마리앤여성의원 이정주 원장은 "자궁내막에 종양이 생기는 자궁근종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으나 여성호르몬의 영향과 관련이 깊다"면서 "월경과다로 인한 빈혈이 심해질 경우 심부전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고 전했다.
자궁근종을 방치할 경우 종양의 크기가 커져 방광과 직장, 요관 등의 주요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궁근종만을 제거하는 수술적 요법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자궁전체를 적출하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발생한다.

건대산부인과 연세마리앤여성의원 이정주 원장은 "임신 후에 발견한 경우에는 태아의 신체발달을 방해할 수 있으며, 조기유산의 위험도 커지게 된다"며 "월경통이나 생리과다, 불임, 성교통, 골반염,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아 여성검진을 통한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