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박-비박, '을미목장의 결투'는 시작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완구·최경환·황우여 vs 김무성·유승민·원유철…당정 전열정비 완료, 주도권 싸움 본격화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여권내 '을미(乙未)목장의 결투'는 이미 막이 올랐다.

2015년 을미년은 박근혜정부와 여당인 새누리당의 성패를 가를 만큼 중요한 해다. 내년 4월 총선이 박근혜정부를 중간 평가하는 선거라는 점에서 올해 정부·여당은 같은 배를 탔다. 현 정부가 실패하면 내년 총선이 어렵고 당 지도부도 그 책임을 떠안아야 한다. 반대로 정부가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간다면 총선에서도 유리하다. 당 지도부의 부담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말이다.
친박-비박, '을미목장의 결투'는 시작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집권3년차 박근혜정부를 이끄는 '빅3'는 이완구 국무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다. 최 부총리는 '초이노믹스'로 불리는 경제활성화 대책을 추진하는 등 현 정부의 경제정책을 총괄한다. 황 부총리는 교육, 안전, 보건 등 주요 현안들을 추진해야 한다. 예상외의 어려운 인사검증을 거친 이 총리는 '책임총리'로서 그 존재감을 보여주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지난해, 최 부총리는 2013년, 황 부총리는 2011년에 각각 1년씩 원내대표직을 지낸 중견 정치인이다. 황 부총리는 2012년 5월부터 2014년 5월까지 2년간 당 대표를 지내면서 박근혜 대통령 집권 초기, 정부를 안팎으로 지원했다. 이들은 모두 친박(친박근혜)계 정치인으로 손꼽힌다. 장기로 치면 친박계의 차(車), 포(包), 마(馬)라고 할 만하다.
친박-비박, '을미목장의 결투'는 시작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새누리당에서는 비박(비박근혜)계 정치인들이 득세했다.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친박계 정치인들과의 경쟁에서 어렵지 않게 당을 장악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이어진 친박-비박 간의 표 싸움에서 비박계 의원들이 연이어 이기면서 자연스레 새누리당의 분위기는 비박계가 주도하고 있다.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 원 정책위의장의 목소리는 박 대통령과 함께 하면서도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때로는 비판으로 때로는 견제로 각을 세우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증세 논란이다. 최 부총리가 "세목 신설과 세율 인상이 아닌 것은 증세로 볼 수 없다"고 원칙적인 주장을 반복하는 동안 김 대표는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며 정치인이 그러한 말로 국민을 속이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친박-비박, '을미목장의 결투'는 시작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친박계는 행정부를 장악했고, 비박계는 당을 접수한 상황이다. 이들 계파 간의 이해득실은 '총선승리'와 '정권재창출'이라는 공동의 목표 속에서도 엇갈린다. 국정 주도권을 청와대·정부가 쥐느냐, 당이 쥐느냐에 따라 이해득실이 완전히 뒤집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박 대통령 지지율이 30% 밑으로 떨어지면서 당의 주도권은 더욱 강화됐다. 청와대는 일부 개각과 청와대 인사개편을 시작으로 다시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이 총리 취임 이후 곧바로 청와대와 정부의 전열을 정비한 것은 설연휴 이후 4대 구조개혁과 경제활성화 추진 등을 본격화 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가 주도권을 다시 가져오기 위해서는 국민이 체감하는 경기, 건강보험·공무원연금 개혁 등 현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정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 이 총리와 최 부총리, 황 부총리 등 정부 '빅3'의 역할이 그만큼 크다는 것이다.
친박-비박, '을미목장의 결투'는 시작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 원 정책위의장 등 당 '빅3'로서도 당정청 관계에서 당이 주도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등 과거보다 더 과감하고 강력한 리더십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은 설 연휴 직후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와 고위 당정협의을 잇달아 열어 주요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이 총리가 취임한 이후 가지는 첫 고위 당정협의에서 주요 현안 처리를 위한 공동 노력을 논의하면서도, 이 과정에서 주도권 확보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당과 정부는 이 자리에서 자동차세, 주민세 등 지방세율 인상과 증세·복지 논란, 4대 구조개혁, 비정규직 문제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의견을 조율하고, 2월 임시국회에 경제활성화 법안 통과를 위한 대응책을 논의할 전망이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