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물인터넷 M&A戰 글로벌 ICT기업 총출동…지난해 거래수 최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자료-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4년 사물인터넷 M&A거래수 60건, 인수금액 143억달러
구글, 삼성, 퀄컴, 시스코에 인텔까지 인수전 가세
국내 기업도 M&A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기업들이 인수합병(M&A)을 통해 차세대 성장동력인 사물인터넷(IoT) 선점에 나서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사물인터넷 기술력 확보를 위해 M&A를 전향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3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사물인터넷시장의 M&A 거래 수 및 인수금액은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시장조사기관 451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사물인터넷 부문 업체 간 M&A 거래는 약 60건, 인수금액은 143억달러(약 15조6000억원)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이전 인수금액 전체의 8배에 달하며 거래 수는 2013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451리서치는 구글·삼성·퀄컴·시스코 등 글로벌 정보기술(IT)기업이 핵심 성장동력으로써 사물인터넷을 간주한 것으로 분석하며 2015년에도 활발한 M&A가 전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물인터넷 도입에 따른 위험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선택이자 경쟁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M&A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구축을 위해 꼭 필요한 센서·MCU 및 무선기술 분야에서 활발한 M&A가 성사되고 있으며 특히 무선기술 및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은 올해도 기대되는 분야로 예측된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 세계 테크(Tech) 부문 M&A 평균 거래 규모(Deal Value)도 사물인터넷이 가장 큰 금액을 기록했다. 삼성·구글·퀄컴 등에 이어 최근 인텔도 가세하며 사물인터넷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텔은 지난 2일 광대역 브로드밴드 네트워크와 칩 등을 제조하는 독일의 '란틱(Lantiq)' 인수를 최종 합의했다. 이번 인수는 삼성전자·퀄컴 등 경쟁사에 뒤처진 애플리케이션 프로레서(AP) 등 모바일 네트워크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 사물인터넷시장 공략을 가시화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되고 있다. 지난해 3월에는 피트니스 밴드 및 스마트워치 스타트업 '베이직사이언스를 약 1억∼1억5000만 달러에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웨어러블(착용 가능한) 기기에 칩 공급을 시작했다.
(자료-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자료-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스마트싱스'를 인수하며 가전제품에 대한 원격 제어기술을 확보한 데 이어 최근 이스라엘 '얼리센스'에 2000만달러 투자를 결정했다. 세계 사물인터넷 관련 기업을 조사하고 미래 전략을 연구하는 '신사업 그룹'을 별도로 발족했으며 DMC연구소 산하에 '사물인터넷 솔루션팀'을 신설했다. 사물인터넷 관련 신규 조직 마련은 빠른 시일 내에 우량 기업과 기술을 확보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구글은 '네스트랩스'를 32억 달러에 인수하며 사물인터넷시장 진출을 위한 포부를 밝혔으며 연이어 '드롭캠'을 약 5억5500만 달러에 매입하는 등 활발한 M&A를 진행하고 있다. 네스트랩스의 인수로 '스레드그룹'을 주도하게 됐으며 스마트홈시장 선점을 통해 사물인터넷 분야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포석이다.

퀄컴도 무선 칩셋 제조사 '윌로시티'를 시작으로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보유한영국 반도체 기업 'CSR' 인수를 지난해 10월 발표했다. 네트워크에 수많은 장치를 연결해야 하는 IoT와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등 급성장 중인 시장공략을 위해 통신기술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ICT기업들이 사물인터넷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M&A에 나서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도 칩·센서 등 핵심 부품 국산화를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소프트웨어 융합 플랫폼 등 IoT 구현을 위한 첨단기술 및 전문인력을 보유한 해외기업을 예의 주시하며 M&A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 중소·벤처기업 등에 대한 세제·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기업 간 지분투자·전략적제휴 등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 절차 개선 등 인프라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