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인터넷 사이트매매 거래소인 사이트프라이스에 따르면 2월 현재 매물로 등록된 의류 관련 온라인 쇼핑몰은 총 5520개에 달한다. 대부분 매출 부진 등으로 더 이상의 영업이 어려워 정리하려는 경우로, 사실상 폐업에 가깝다. 매매가는 100만원 이하부터 15억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500만원 안팎의 매물이 가장 많다.
수년간 온라인 쇼핑몰은 비교적 소자본으로 창업을 하려는 젊은 세대들에게 '기회의 땅'처럼 여겨졌다. 일부 연예인들의 온라인 쇼핑몰 성공사례가 불을 지피면서 사이트가 난립, 치열하게 경쟁했다. 지난해 말 기준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등록된 의류 관련 온라인 쇼핑몰은 총 8256개. 7210개 수준이던 2013년 말보다 14.5% 증가했다.
그러나 최근 내수시장이 침체되는 동시에 의류 제품에 대한 해외직구가 증가하는 등 시장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적자를 면치 못하는 업체들이 급증했다.
또 다른 쇼핑몰 창업자는 "대부분 저마진으로 싼 가격에 옷을 팔지만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불, 교환 서비스를 시행하다 보니 적자에 시달리는 곳이 많다"면서 "대형 포털 사이트 등에 무리해서 광고를 하는 등 마케팅에 큰돈을 쓰지만 최근엔 그 효과도 예전만 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본력을 가진 대기업 마저도 최근 고전하는 분야가 바로 패션"이라면서 "'패션왕'을 꿈꾸던 청년들이 소자본으로 뛰어들며 경쟁이 극에 달한 상태여서 앞으로도 폐업은 속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