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조합중앙회 잡아라!” 대전·세종·충청권 유치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종시, 이춘희 시장이 찾아가 “우리지역으로 와 달라” 적극 권유…청주시, “오송이 적지” 알리며 러브콜, 대전시 물밑접촉 중, 중앙회 “이석형 회장 공약으로 좋은 조건 지역에 갈 것”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산림조합중앙회(약칭 중앙회)가 중부권으로 옮기기로 하면서 대전·세종시·충청권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치경쟁이 뜨겁다.

1일 산림청, 지방자치단체, 산림조합중앙회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길 166(삼전동)에 있는 청사를 중부권으로 옮길 것이란 소식이 알려지자 세종시, 청주시 등이 서로 끌어들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는 중앙회 상근인력이 600여명에 이르고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는 판단에서다. 전국 조합원 수 약 45만명, 산주 약 200만명, 지역산림조합수 142개, 지역조합 근무직원 수 3000여명으로 업무를 위해 중앙회에 오가는 유동인구 수가 적잖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장 적극적으로 문을 두드린 곳은 세종시. 이춘희 시장이 최근 서울 중앙회로 찾아가 이석형 회장 등 관계자들에게 지리적 강점을 들어 청사유치 뜻을 전하며 세종지역으로의 이전을 권했다.

청주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있다. “오송이 적지”라며 청주지역으로 옮겨오도록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일부 충북지역 언론매체들도 교통이 편리한 KTX오송역을 무기로 이전을 주장하고 있다.
충북도도 청주시에 힘을 보태고 있다. 최근 몇 차례 산림조합중앙회 고위관계자를 접촉, KTX오송역 주변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와 청주 흥덕구 오송읍 공북리 옛 차이나타운 조성사업 예정지 등을 청사이전장소로 추천했다.

세종시, 청주시 모두 대전까지 30분,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세종청사까지 20분, KTX오송역까지 5∼1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여서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오송읍 공북리 일대엔 청주시 소유 임야와 충북도교육청 소유의 임야들이 있다.

이런 가운데 산림청 본청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가 있는 대전시를 비롯한 부근 지방자치단체들도 산림조합중앙회 이전유치에 나서고 있다. 중앙회가 업무적으로 관련이 많은 산림청 가까이로 와야 하고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 근무여건이 좋아 대전이 여러모로 유리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는 중부권 지자체들끼리의 경쟁을 은근히 바라는 모양새다. 청사를 지을 터, 세금감면 등 더 좋은 조건을 내놓는 곳으로 청사를 옮겨 짓거나 매입 또는 임대해서 쓸 수 있다는 포석을 깔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 청사이전계획은 지난해 뽑힌 이석형(58) 19대 산림조합중앙회장(전 함평군수)의 선거공약이면서 산림청과의 업무·유대관계를 통해 임업인들 소득증대, 권익향상, 산림조합 발전을 위해 적극 검토돼왔다.


게다가 산림청과의 업무협조, 전국에 흩어져있는 조합들과의 접근성 등을 감안해 중부권으로 청사를 옮기기로 방침을 정했다.

중앙회 이전은 전국 산림조합 조합원들의 핵심숙원사업으로 대충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고 산림청도 적극 도와줄 예정이어서 대전·세종시·충청권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치전쟁은 갈수록 뜨거워질 전망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산림조합중앙회는 산림의 미래가치창조를 목표로 산림자원 조성, 산림경영기반 구축, 임산물 유통, 상호금융, 해외산림개발 등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산림경영과 임업발전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청사이전 청사진이 곧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