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인천공항공사 면세점 운영권 입찰에 롯데, 호텔신라, 신세계, 한화 등 대형 유통 4사가 입찰 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세계 면세업계 1위 DFS그룹과 2위 듀프리, 동화면세점, 하나투어와 화장품 업체인 토니모리 등 10개 기업의 컨소시엄인 'SME'S듀티프리', 토종 화장품업체 참존, 엔타스 듀티프리, 대구그랜드호텔 등 관련 업체 및 컨소시엄이 입찰전에 뛰어들었다.
공사 측 발표에 따르면 총 1만7394㎡ 넓이의 12개 면세 사업장(78개 매장) 임대료 하한선은 연간 7086억원. 평당(3.3㎡) 1억3444만원수준이다. 현재 입점업체들이 내는 임대료보다 15% 가량 높다. 입찰 업체들이 가격경쟁에 나설 경우 임대료는 더 치솟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인천공항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와 호텔신라 역시 매년 200억원 수준의 적자를 보고 있다. 지난해 인천공항 면세점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3% 증가한 2조9000억원을 기록하며 세계 최초로 2조원을 넘어섰지만, 입점업체 입장에서 '남는 장사'는 못한 셈이다.
존립을 위해 세계 시장 진출이 필수가 된 화장품 업계의 경우 더욱 적극적이다. 입출국 과정에서 외국인들의 눈에 띄고 긍정적으로 입소문이 날 경우 임대료 이상의 수익성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참존이나 토니모리 등 중소 화장품 업체들이 비싼 임대료를 각오하고 입찰에 나선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인천공항 면세점은 소비자 접점을 늘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일 뿐 아니라 세계 면세점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배경이 될 수 있다"면서 "이 때문에 대형 업체들 뿐 아니라 중소형 업체들도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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