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KTX 호남선 고속철 개통대비 종합대책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광역시는 29일 윤장현 시장 주재로 ‘KTX 개통대비 종합대책 추진상황 토론회’를 열고 오는 3월 KTX 호남선 개통에 따른 교통체계와 문화관광, 도심환경 개선, 유통·쇼핑, 의료 등 5개 분야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광주광역시는 29일 윤장현 시장 주재로 ‘KTX 개통대비 종합대책 추진상황 토론회’를 열고 오는 3월 KTX 호남선 개통에 따른 교통체계와 문화관광, 도심환경 개선, 유통·쇼핑, 의료 등 5개 분야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송정역 주변 교통체계 개선, 우회도록 개설 등 도로망 확충"
"관광상품 개발, 역 주변 주거환경 개선 및 공·폐가 정비 등 추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는 3월 KTX 호남선 개통을 앞두고 교통체계와 문화관광, 도심환경 개선, 유통·쇼핑, 의료 등 5개 분야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29일, 윤장현 시장 주재로 ‘KTX 개통대비 종합대책 토론회’를 열고 5개 분야 37개 과제별로 그동안 추진상황과 문제점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광주송정역 이용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역 주변의 교통체계 개선과 방문객 관광서비스 확대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시는 또 방문객들에게 광주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역 주변 환경정비를 추진하고, KTX 이용 고객을 활용한 쇼핑, 의료 분야 활성화사업도 병행해서 추진키로 했다.
◆송정역 접근성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노선 신·증설, 주변도로 개설

일곡지구 등 북구 지역에서 송정역 이용이 편리하도록 상무22번 노선을 신설한데 이어 마을버스 2개 노선을 송정역을 경유토록 조정하고 버스 3대를 증차했다.

오는 3월부터는 광주공항~지산유원지를 운행하는 ‘공항버스’를 광주송정역까지 노선을 연장하고, 5월부터는 광주역~광천터미널~시청~송정역~혁신도시를 경유하는 ‘고급직행좌석버스’를 신설키로 했다.

광주송정역 주변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2016년까지 223억원을 투입, 송정시가지 우회도로를 개설하고, 송정역 전급성 제고를 위해 하남산단 외곽도로와 송정1교~나주시계 도로확장, 광주경찰청~상무로 도로개설사업도 서둘러서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과 서남부권 버스노선 정류소 이전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 아트투어 남행열차 개설, 아시아 음식문화지구 조성 등 관광 활성화

올해 문을 여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비롯해 광주·전남지역 관광명소를 연결하는 KTX 특별열차 상품 ‘아트투어 남행열차’를 편성, 3월부터 운행할 계획으로 코레일, 여행사와 협의 중이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시내 면세점을 유치하고, KTX를 통해 광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볼거리, 먹을거리 등의 관광안내 자료를 스마트 앱과 홈페이지(누리집) 등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시는 또 하루 평균 2만명이 이용하게 될 광주송정역에 관광안내소를 설치하여 관광안내는 물론 투어버스 관리, 관광행사 예약 등의 업무를 수행하도로고 광주·전남이 공동으로 운영한다.

또한 사업비 490억원을 투입해 동구 옛 시청사거리 일대와 광산구 송정역세권 일원에 아시아음식문화지구를 조성해 KTX 이용객을 상대로 관광상품화 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송정역에서 5분 거리인 송정5일시장에서 3·8장터 한마당 축제’를 개최하는 등 전통시장의 멋을 살린 문화공연을 확대하여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육성해 나간다.

◆KTX 정차역 주변 공?폐가 정비와 주거환경 개선

KTX 정차역 주변 공·폐가를 임시 텃밭, 주차장으로 조성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송정역 주변 166곳과 광주역 주변 99곳 등 265곳의 공·폐가를 헐어내고 그 자리에 주차장 등 부족한 편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 송정역과 광송간 도로 변의 불법광고물을 일제 정비하기 위해 평일은 물론 야간과 휴일에도 게일라 단속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송정역 주변 5개 구역을 대상으로 2019년까지 사업비 213억원을 투입하여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송정1구역과 신흥신기 구역을 정비 완료한데 이어 금년에는 도산 7통 구역을 대상으로 주민이용시설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과 지역백화점 경쟁력 강화

송정역 주변 역세권 활성화를 위해서 송정역 주변 시장에 총 25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2018년까지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한다.

송정역전 매일시장에 디자인과 상품진열, 천막정비 등을 컨설팅을 통해 ‘창조경제시장’으로 탈바꿈 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벼룩시장과 노점카페, 상인학당 등 먹거리와 테마의 거리도 확대 조성한다.

KTX 호남선 개통에 따라 명품브랜드 고객이 역외로 일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역 대형 유통업체인 신세계, 롯데 백화점은 문화·쇼핑 공간, 명품브랜드 공간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문병원 확충과 의료특화상품 개발

질환별 특성에 맞는 전문·특화병원 확충으로 KTX 호남선 개통을 지역의료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내에 총 630억원을 들여 퇴행성관절전문병원을 건립, 지난해 4월 개원하여 본격적인 진료를 시작한데 이어 금년 2월에 전남대병원 권역응급외상센터가 들어서면 중증외상환자의 신속한 치료가 지역에서도 충분히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기존 심뇌혈관질환과 장애인재활 등의 부문에서 전국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점을 십분 활용, 노인과 어린이, 응급 및 한방 부문까지 전문영역을 확대하여 타지역 환자를 적극적으로 유인해 올 전략이다.

이외 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 특급호텔 및 면세점 개설 등 일부 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는 대규모 사업 및 민간참여 사업 등에 대해서도 이해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조정· 중재로 협의를 유도하고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