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제 훼손한 조선왕조 사직단 복원 추진…20세기초 모습 되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직단 핵심영역 복원 조감도

사직단 핵심영역 복원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제가 훼손한 조선왕조 사직단 복원, 12년간 164억원 투입…'20세기 초반 모습으로'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조선왕조의 국가 제사시설인 서울 종로구 사직단(社稷壇) 복원이 올 상반기에 추진된다. 일제강점기에 공원이 들어서 훼손되기 직전의 원형을 찾아 되살리겠다는 것이다.

문화재청은 27일 "사직단의 상징성과 역사성을 회복하기 위해 사직단 복원 정비 계획을 마련해 올해부터 복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직단은 조선시대 왕이 직접 토지와 곡식을 주관하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곳이다.
현재 사직단은 제단과 계단, 담장 등만 복원돼 있으며, 제단 주변에 있던 13개 주요 전각은 1922년 공원 조성으로 사라진 상태다. 광복 이후에도 율곡 이이와 신사임당의 동상이 건립되는 등 사직단 본연의 기능과 무관한 시설물이 들어섰다.

문화재청은 이르면 4월부터 전각 터에 대한 발굴에 들어가 주춧돌 등 과거 흔적이 남아 있는지를 우선 살펴볼 예정이다.

김재길 문화재청 사무관은 "일제강점기 당시에 찍은 전각 사진이 있지만 올해 발굴에서 흔적이 발견되면 더 정확한 복원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부터 12년간 164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2017년까지 동상을 이전하고 전각에 대한 기본설계를 마친 뒤 2027년에 복원 공사를 끝낼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사직단의 복원 기준 시점을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직전인 20세기 초반으로 잡았다. 숙종이 사직단을 정비한 이후부터 1911년 '사직대제' 폐지 이전까지에 해당하는 사직단 구조물에 대한 기록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