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위기가정 발굴 위해 동 조직 대폭 개편 호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청장의 동 조직 개편 권한을 각 동장에게 부여해 동 자율적으로 역량 키워...동 주민센터 팀 명칭 변경 또는 제3팀 신설... 행정직과 사회직 업무 칸막이 없애고 ‘통(統) 담당제’ 부활 통해 서비스 연계지원 활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동 주민센터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동 조직의 근본 체질을 개선해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보살피게 하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기존 ‘찾아오는 복지상담’이 아닌 ‘마을 속으로 찾아가는 방문복지’ 중심으로 조직을 혁신해 어려운 이웃을 발굴, 신속한 지원으로 위기에 놓인 가정을 돌보겠다는 것.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위해 구는 지난 해 7월 지역내 19개 동주민센터 동장과 팀장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을 시작으로 구청장의 동 조직 개편 권한을 각 동장에게 부여, 지역사정을 잘 아는 각 동장의 책임 아래 동 특성에 맞는 조직 혁신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각 동 내부 인력과 조직 뿐 아니라 통·반장, 각 직능단체 등 민간 조직이 함께하는 마을 공동체 복원 방안 등에 대한 폭 넓은 논의 결과 구는 어떤 지자체에서도 실험해 보지 못한, 각 동 실정에 맞는 개선안을 마련했다.

◆동 조직을 ‘맞춤형 방문복지 중심’ 으로 혁신
워크숍 시작 3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구가 가장 먼저 추진한 것은 동 조직을 ‘맞춤형 방문복지 중심’ 조직으로 변경한 것이다.

동별 사정에 따라 팀 명칭을 변경하거나, 제3팀을 신설해 기다리는 복지 서비스가 아닌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구는 기존 19개동 주민센터의 팀은 일률적으로 ‘행정민원팀’과 ‘주민생활지원팀’뿐이었다.

그러나 이번 동 조직 혁신을 통해 6개동(월계1동, 공릉2동, 중계4동, 상계1동, 상계2동, 상계3·4동)에서 ‘행정복지팀’, ‘복지민원팀’, ‘복지지원팀’, ‘생활민원팀’ 등으로 팀의 명칭을 변경해 조직의 변화를 모색했다.

이와 더불어 월계2동에는 ‘생명사랑팀’을, 공릉1동에는 ‘방문복지팀’을, 상계3·4동에는 ‘마을방문팀’을 두는 등 3개 동 주민센터에서 2개팀 외에 1개팀을 새로 신설함으로써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를 위한 역량을 자율적으로 극대화했다.

◆행정직과 사회직의 업무 칸막이 없애고 ‘통(統) 담당제’ 부활

구는 또 방문 복지를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행정직과 사회직의 업무 경계를 없애 행정직 공무원도 복지업무를 수행, 사회직 공무원에게도 행정업무를 분장했다.

팀별, 업무 영역별로 분류돼 있던 행정직과 사회직의 업무 칸막이를 없앰으로써 상호간 업무이해도를 높이고 협업을 통해 신속한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조치다.

또 민원창구 직원 등의 업무량을 감안하고 실제 출장 및 통장과 소통이 가능한 직원을 중심으로 ‘통(統) 담당제’도 부활시켰다.

복지 대상자가 많은 영구임대주택은 사회직 우선으로, 일반지역은 행정직으로 지정하는가 하면, 제도권 밖 독거 어르신 밀집지역 등을 담당 팀장과 고참 직원이 담당토록 하는 등 동별 사정에 따라 통 담당제를 시행, 민·관 협력(통 담당, 통장 및 직능단체원 등)으로 방문 복지를 실시했다.

◆유명무실한 반장 조직 개선, ‘마을살피미’ 자원봉사자도 모집

구의 동 조직 혁신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그동안 유명무실하게 운영됐던 통장 이하의 반장 조직을 적극적 활동이 가능한 인원으로 대대적 정비를 마쳤다.

구 복지시책에 ‘자발적 참여의사가 있는 자’ 가운데 통장의 추천을 받거나 공개모집을 병행한 결과 1월15일 현재 19개동 주민센터에 4348명이었던 반장을 2858명으로 감축(1490명 정비 약 34% 감소)했다.

구는 정비된 반장을 일명 ‘마을 살피미’로 명명, 마을공동체 복원을 위한 보건·복지 도우미로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 가정방문을 통한 생활 및 건강실태 파악 ▲통장, 통담당, 방문간호사 등과의 정기적 회의를 통한 어려운 이웃에 대한 정보교환 ▲자살위험군 조기 발견 및 사후관리 강화를 위한 마음건강평가 실시 등의 임무를 부여했다.

구는 이들에 대한 적극적 지원책도 내놓았다.

‘노원구 통·반 설치 조례’ 개정을 통해 동장에게 자율권을 부여, 반기별 또는 연도별 활동실적을 평가에 의해 실적에 따라 활동 보상금을 제공하는 등 지원책을 통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굴할 수 있도록 했다.
동 조직 혁신을 위한 토론회

동 조직 혁신을 위한 토론회

원본보기 아이콘

◆위기가정 발굴과 지원을 신속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

이외도 구는 위기가정 발굴에 따른 신고 시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활용, 긴급지원, 좋은 이웃 사업(노원교육복지재단의 비복지 대상자 지원 사업) 등을 연계하는 ‘24시간 지원시스템’을 마련, 구민 누구나 위기가정을 발견 시에는 신속한 신고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구청 홈페이지 ‘참여세상(구민제안방)’ 란에 ‘위기가정 알리미’ 코너를 신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 발견 시에는 신속한 신고가 가능토록 하는 시스템으로 ▲신고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 ▲주요 내용 등만 입력하면 해당 동 주민센터 담당자의 방문을 통해 위기가정에 대한 신속한 지원이 이뤄진다.

◆동 조직 혁신 통한 성과?

구가 새로운 실험을 전개한 3개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동안 구청과 동 주민센터 민간 자원이 함께한 마을 공동체 복원을 위한 실험은 가시적이었다.

동 조직 혁신 이전(2014년1~9월)에는 동별 월 평균 48회(총 8281회)에 그쳤던 방문복지 실적이 조직 혁신 이후(2014년10~12월) 3개월만에 동별 월 평균 255회(총 1만4561회)로 약 5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전체 방문복지 1만4561회 중 비복지 대상자 발굴을 위한 방문은 22%, 3242회가 차지했다.

이 가운데 약 320회에 걸쳐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활용 ▲긴급지원 ▲좋은 이웃 사업 등의 지원을 연계했다.

구의 이런 발상은 또 방문 대상자들을 공적기관 및 민간자원에 연계하는 자연스러운 성과도 나타냈다.

총 연계실적 1만2764회 가운데 4215회를 이웃돕기, 차상위와 수급권자 신청 등 공적기관에 연계(33%), 8549회를 민간자원에 연계(67%)하는 등 방문복지 서비스 강화를 위한 동 조직 혁신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송파 세모녀 사건 이후 정부나 특히 지자체에서 복지 틈새계층에 대한 구제책과 지원책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한다”면서 “구는 그러한 제도 외 동 조직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위기에 놓인 주민 개개인을 보살피는, 즉 찾아오는 복지상담이 아닌 찾아가는 방문복지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신속히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통·반장, 직능단체, 민간조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마을전체가 실핏줄처럼 움직일 수 있는 복지공동체 복원을 통해 복지 골든타임을 지켜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