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나온 '네비도' 주사…무슨 약인가 봤더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나온 '네비도' 주사…무슨 약인가 봤더니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수영선수 박태환의 '도핑 파문'의 원인이 된 '네비도(nebido)' 주사는 대표적인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주사다.
테스토스테론은 고환에서 생성되는 남성호르몬으로 남성의 2차 성징을 발현시키고, 전립선·정낭 등의 발육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단백질의 동화작용도 하기 때문에 근육 강화 기능도 있고, 이 때문에 다른 동화작용제와 함께 선수들에게는 금지약물로 지정돼 있다.

박태환이 맞은 네비도 주사(테스토스테론운데카노에이트)는 남성의 일차성 또는 이차성 '성선기능저하증' 치료를 위해 테스토스테론을 주입하는 주사제로 허가 받았다.
성선기능저하증은 고환이나 난소와 같은 성선의 기능이 감소하여 성호르몬의 합성이 감소하고 생식세포의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네비도 주사의 경우 보통 남성 갱년기 치료를 위해서 많이 처방된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혈중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측정한 후 10∼14주 간격으로 근육에 주사하는 방식이다.

한 회에 20∼30만원가량으로 비교적 고가지만, 다른 테스토스테론 주사제에 비해 반감기가 길어 자주 맞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남성 갱년기 환자를 위한 주사 치료제 가운데에는 가장 널리 처방되고 있다.

반감기가 짧은 다른 테스토스테론 주사제의 경우 주사 직후 혈중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급상승했다가 약 3주 정도면 정상 농도 이하로 떨어져 단기간에 심한 혈중 농도 변화를 보이면서 성욕 소실과 감정의 변화가 반복되는 롤러코스터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테스토스테론 약물들은 부작용도 존재한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테스토스테론 약물을 과용할 경우 전립선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분석도 있다. 또 적혈구증가증으로 인한 혈전성 색전증이나 수면무호흡증 발생 여부도 논란거리다. 이외에도 심혈관질환의 증가, 체중 증가, 여성형 유방, 충동적 성향, 심한 기분 변화, 여드름, 체모 증가 등도 부작용으로 거론된다.

아울러 근육 강화 효과를 수반할 수 있지만, 네비도 주사의 경우 "건강한 개인에게 근육 발달을 증가시키거나 신체적인 능력을 증가시키는 데는 적당하지 않다"고 주의사항에 명시돼 있다.

박태환은 최근 세계반도핑기구(WADA)의 금지약물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받았으며, 27일 서울중앙지검은 박태환이 지난해 7월 서울 중구 T병원에서 맞은 네비도 주사제를 그 원인으로 보고 병원 측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충격이다"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어떡해"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난리났네"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메달 박탈당하나"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병원 뭐하냐 진짜"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얼마나 충격이 클까" "도핑 파문 박태환 양성 반응, 상심했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