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인 참석한 세월호 생존 학생에 의해 밝혀진 '그날'의 진실, 증언 들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월호 사고 당시 사진

세월호 사고 당시 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증인 참석한 세월호 생존 학생에 의해 밝혀진 '그날'의 진실, 증언 들어보니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단원고 학생 등 세월호 생존자들이 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해 '참사 당시 해경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이들은 해경을 원망하며 '법정에서 진실을 말해달라'고 울먹였다.
광주지법 형사11부(임정엽 부장판사)가 27일 오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된 전 목포 해경 123정 정장 김경일 경위에 대한 재판에서 단원고 학생 2명, 일반인 승객, 화물차 기사 등 4명을 증인으로 참석시켰다.

단원고 학생 A군은 "선내 안전 펜스를 딛고 구조를 기다렸을 때 헬기 소리가 크게 들렸고 해경을 처음 봤다"고 설명했다. "당시에 해경이 뭐했냐"는 검사의 질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대기했다"고 A군이 답하자 방청석을 가득 메운 피해자 가족 100여명은 웅성거렸다.

증인들은 "갑판으로 나오라든지, 바다로 뛰어들라든지, 퇴선을 유도한 해경이 있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모두 "없다"고 답변했다. 구조 과정에서 어떤 도움도 받지도 못했고 123정이 구조를 위해 현장에 도착한 사실조차 몰랐다고 밝혔다.
증인 신문 말미에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공통된 질문에 증인들은 방청석의 유가족과 함께 울먹였다.

A군은 "잘은 모르지만, 이번 재판의 쟁점(피고인의 주장) 중 하나가 세월호가 너무 기울어 움직이기 어려워 선내 진입을 못했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저 그림(법정 모니터에 제시된 선체 구조 도면)을 보고도 그런 말을 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증언한 생존 학생 B군은 "우리 반에서 저 혼자 물밖에 얼떨결에 나왔다"며 "해경이 한명이라도 더 도와줬으면 좋았을 것 같다"고 흐느꼈다.

침몰 순간까지 커튼, 소방호스 등을 이용한 구조 활동 장면으로 잘 알려진 '파란 바지의 구조 영웅' 김동수씨는 "밤마다 나를 죽이려고 누가 쫓아오는 꿈을 꿔 아내에게 밤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며 "내가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돼 교통사고로 허리를 다친 아내가 일을 하고 고 3이 되는 딸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살아남은 것이 죄가 되느냐"고 흐느꼈다.

김씨는 "왜 배에서 일찍 나오지 않아서 이런 고통을 받느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내 딸이 빠지면 누가 구해주겠느냐. 아빠는 같은 일이 생겨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며 "피고인이 진실을 말한다면 이렇게 증인으로 나오지 않아도 될 테니 제발 진실한 이야기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구조 활동에 동참한 또 다른 김모씨도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 하고, 아픈 사람들은 손을 잡아 일으켜 줘야 한다"며 "피고인이 왜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슬픈 사람들을 더 슬프게 만드는지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세월호 생존 학생, 끔찍하다" "세월호 생존 학생, 진실 말해라" "세월호 생존 학생, 너무 안타까워" "세월호 생존 학생, 광복 이래 최악의 사고" "세월호 생존 학생, 양심에 손 얹고 얘기해라 나쁜 놈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