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줄곧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야 한다면서 '협업'을 강조했다. 하지만 연말정산 논란, 공무원연금 개혁, 노동개혁 등에서 보듯 부처 간은 물론 당과 정부, 청와대와 당 간에 엇박자가 잦았다. 박근혜정부가 집중하고 있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4대 구조개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청와대가 정부 부처는 물론 여야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갈등 소지를 사전에 조율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그러나 현 수석의 전공인 경제 분야의 청와대 및 정부 조직을 보면 과연 기대만큼 역할을 해낼지 의문이 든다. 당장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실과 경제수석실 간의 업무 분장이 모호하다. 경제팀 수장인 경제부총리와의 관계 설정도 그렇다. 실세라 불리는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안종범 경제수석으로 이어지는 경제팀에 그가 옥상옥이 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
세 사람이 시너지 효과를 내려면 역할의 분담과 책임소재가 명확하게 이뤄져야 한다. 특히 현 수석이 정책 조정자로서 자리 잡으려면 그에 걸맞은 권한과 역할의 정립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청와대 내부 또는 청와대와 정부 사이에 정책 혼선과 마찰이 빚어질 수 있다. 과거 김대중 정부에서 정책기획수석과 경제수석 사이의 갈등으로 혼란을 빚은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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