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한양행 故 유일한 박사, 대한항공 '갑질 논란' 속 기부내역 재조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故 유일한 박사

故 유일한 박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한양행 故 유일한 박사, 대한항공 '갑질 논란' 속 기부내역 재조명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10일 밤 방송된 SBS 교양 ‘그것이 알고 싶다’에선 최근 불거지고 있는 ‘갑질 논란’과는 정반대의 사례가 공개됐다.
백화점 모녀와 대한항공 조현아 전 부사장 등 최근 ‘갑질’로 논란이 됐던 이들과 반대되는 사례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유한양행의 유일한 박사. 세상에 공개된 그의 유언장은 온 사회를 깜짝 놀라게 했다.

“첫째, 손녀 유일림(아들 일선씨의 딸)에게는 대학 졸업시까지 학자금 1만달러를 준다. 둘째, 재라에게는 유한공고 안의 땅 5000평을 준다. 이 땅은 울타리를 치지 말고 유한동산으로 꾸며라. 셋째, 내 소유주식 전부는 교육원조신탁기금에 기증한다. 넷째, 아내 호미리는 딸 재라가 그 노후를 잘 돌보아 주기 바란다. 다섯째, 아들 일선은 대학까지 졸업시켰으니 자립해서 살아가거라”

일반인들로서는 생각도 못할 유언장을 남긴 유일한 박사는 전 재산을 사회에 기부한 사업가로만 알려져 있지만 독립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민족자본을 축적해 이 사회에 기여할 길을 계속 찾아 실천했다.
유일한 박사는 1895년 평양에서 9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국권 침탈의 시대 속에서 아들을 ‘민족을 살릴 큰 인물’로 키우고자 아내의 거센 반대를 무릅쓰고 미국으로 유학을 보냈다. 유 박사는 9세 때 선교사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갔고, 고학으로 미시간주립대에서 학사학위를, 캘리포니아대에서 상학 석사학위를 받은 뒤 다시 스탠퍼드대학원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미국 생활 초기, 3년여간의 네브래스카 한인소년병학교 시절에 싹튼 민족의식은 이후 독립운동의 원천이자 기업 경영의 지표로도 작용했다. 대학졸업 후 잠시 제너럴일렉트릭에 입사했지만 힘없는 나라를 살리는 길은 사업 밖에 없다는 생각에 대학동창과 함께 숙주나물 통조림 업체인 라초이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를 운영하며 어느 정도 사업자금이 마련되자 유 박사는 1926년 고국으로 향했다. 당시의 열악한 의료상황을 지켜보며 건강한 국민만이 잃었던 나라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에 유한양행을 설립했다. 39년엔 우리나라 최초로 종업원 지주제를 실시했고, 69년 사업 일선에서 물러나면서는 혈연관계가 전혀 없는 조권순에게 사장직을 물려줬다.

그 이유에 대해 전 유한양행 고문은 “(유일한 박사가) ’회사 조직에 친척이 있으면 파벌이 형성되고 회사발전에 지장이 있으니 내가 살아있을 때 친척되는 사람은 다 내보내야겠다’고 했다. 그래서 당시 친척이 되는 사람들은 다 내보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또한 유일한 박사는 당시 정치자금 압박에 굴하지 않아 세무감찰의 표적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유일한 박사는 국민들에게 쓰일 귀한 돈이라며 원칙대로 세금을 모두 납부했다.

당시 유한양행 세무조사를 맡은 감찰팀장은 “20일간 세무조사를 했지만 꼬투리 잡을 것이 없더라. 털어도 먼지 안 나오더라”고 당시를 떠올렸다.

한편 딸 재라씨는 지난 1991년 63세로 타계하며 아버지에게서 받은 재산에 자신의 전 재산을 더한 205억원을 사회에 기부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유한양행 유일한 박사, 존경합니다” “유한양행 유일한 박사, 참된 기업인” “유한양행 유일한 박사, 이런 분 다신 없다” “유한양행 유일한 박사, 사랑합니다” “유한양행 유일한 박사, 대한항공 좀 본받아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