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하 30도에서 펼친 특전사의 생존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 특수전사령부가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황병산을 찾아 '설한지 극복 및 생존훈련'을 실시했다.

육군은 8일 특전사 용사들은 지난달부터 대대 단위로 9박 10일간 체감온도가 영하 30℃까지 떨어지는 황병산 훈련장에서 특전사 용사들은 전투기술을 연마하고 있다고 밝혔다.
험준한 산악지형과 혹한의 날씨 속에 다음달까지 실시되는 설한지 극복 훈련은 6ㆍ25전쟁 때 '장진호 전투'의 교훈을 살려 최악 조건 속에서도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부여된 임무를 완수하는 능력을 연마하기 위해 마련됐다.

1950년 11월 27일부터 12월 11일까지 치러진 장진호 전투 때 미 해병대 1사단은 경남도 장진호에서 중공군(제9병단)의 포위망을 돌파해 함흥 방향으로 이동했다. 당시 북풍이 몰아치는 엄동설한에 낮에는 영하 20℃, 밤에는 영하 45℃까지 기온이 내려갔으며, 성인 남성의 무릎 위 높이인 60cm까지 눈이 쌓였다.

해발 1470m의 황병산은 장진호 일대와 비슷한 기상과 지형으로 동계 악조건 속에서도 은거지 활동과 정찰감시, 목표 타격 등 다양한 특수작전과 전술훈련을 펼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이곳에서 특전용사들은 30kg 군장과 개인화기, 각종 특수전장비 등으로 완전무장한 가운데 무장 전술강하를 통해 적진에 은밀하게 침투해 고립무원 속에 은거지를구축하고 정찰감시와 목표 타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이 밖에 서킷트레이닝과 전술스키를 이용한 활강, 기동사격, 설한지 전술기동 등 특전사만의 전술훈련도 실시되고 있다. 이번 설한지 훈련에서 처음 선보인 서킷트레이닝은 타이어 끌기, 외줄 오르기 등 12개 종목을 1세트로 한 실전적인 체력단련 프로그램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사진제공=육군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