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해 지식재산행정 국민편의 높이고 권리보호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2015년 새롭게 달라지는 지식재산제도’ 발표…지식재산권 빠른 권리화 지원, 외국에서의 지재권 권리화 및 보호 강화, 출원인 편의 높이고 부담은 낮춰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올부터 지식재산제도가 국민 편의를 높이면서 권리보호를 강화하는 쪽으로 바뀐다.

특허청은 2일 출원인의 편의증진과 우수한 아이디어의 빠른 권리화, 보호강화를 뼈대로 한 ‘2015년 새롭게 달라지는 지식재산제도’를 발표했다.
먼저 중소기업이 지원대상이었던 특허·상표·디자인의 외국권리화 돕기를 올부터 개인 등 예비창업자도 받을 수 있게 된다. 공모전에서 나온 뛰어난 아이디어를 특허로 출원할 때 일반적인 특허출원보다 심사결과를 빨리 받아볼 수 있는 우선심사 신청도 할 수 있다.

이달 1일부터 달라지는 지식재산제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식재산권 빠른 권리화 지원=벤처기업의 출원,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출원, 1인 창조기업 기술개발사업관련 출원 등에 제공하는 디자인 우선심사 대상에 ‘굿 디자인(GD)’으로 선정된 디자인이 추가된다. GD는 산업디자인진흥법에 따라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선정한 우수 디자인을 말한다.
제3자가 하고 있는 출원, 벤처기업의 출원, 수출 관련출원 등일 때 할 수 있었던 특허 우선심사 대상에 공모전에서 뽑힌 아이디어를 출원했을 때도 권리를 빨리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술난이도가 높은 출원에 대해 심사착수 전 출원인과 심사관이 대면면담으로 정확하고 빠른 심사를 하는 예비심사제 대상을 ‘선행기술조사가 의뢰된 우선심사 출원’에서 ‘모든 우선심사 출원’으로 넓어진다.

◆외국에서의 지재권 권리화 및 보호 강화=해외 지식재산권 권리화지원사업 대상이 기존의 중소기업에서 개인 등 예비창업자까지 들어간다.

중국 등 아시아지역 국가에 나간 우리 기업들의 상표가 침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출기업 대상으로 모조품(짝퉁)에 대한 대응전략, 수출상품 네이밍 등의 컨설팅을 해준다. 특허청은 올 연말까지 100개 업체를 도와줄 예정이다.

해외지식재산권센터(IP-DESK)를 통해 현지 활동 중인 상표브로커를 상시 모니터링해서 우리 기업의 피해도 막는다.

◆출원인 편의 높이고 부담은 낮춰=중소기업이 ‘영업비밀 원본증명제도’를 이용할 때 내는 등록비(1만원) 중 70%를 지원, 3000원만 내면 된다. ‘영업비밀 원본증명제도’란 영업비밀이 담긴 전자문서 등록을 통해 영업비밀의 보유사실을 증명하는 것을 말한다.

바뀐 특허법 시행으로 우리말(국어)로는 물론 영어로도 특허출원할 수 있고, 연구노트나 논문으로도 출원할 수 있게 형식요건이 완화된다.

공지예외주장을 특허출원 때만 할 수 있었으나 특허등록 전까지 할 수 있다. 따라서 분할출원의 경우 등록결정 때까지만 공지예외주장을 할 수 있었지만 오는 7월1일부터는 등록결정 뒤에도 가능해진다.

김영민 특허청장은 “올부터 달라지는 지식재산행정이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은 “특허청은 앞으로도 지식재산권 받기에 대해 국민들 편의를 높이고 권리보호를 강화해 기업경쟁력 높이기에 도움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