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문재인, 당 대표 공식 출마…"이기는 정당 만들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문일답]문재인, 당 대표 공식 출마…"이기는 정당 만들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사진)이 29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발표했다.

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내년 2월8일로 예정된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이기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아울러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직접 후보자 등록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기자회견 직후 문 의원과의 질의응답.

-일각에서 제기되는 신당 창당설과 정동영 상임고문의 신당 합류에 대한 입장은?
▲우리 당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나오는 이야기라 참으로 송구스럽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 당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함께 힘을 모을 때라고 생각한다. 야당을 다시 나눈다면 국민이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 본다. 정 상임고문은 우리 당이 진보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하면서 보다 진보적인 정당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은데, 우리 당에는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 공존한다. 더 진보적이어야 한다는 분도 있고 중도를 지향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분도 있다. 그들이 각자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대로 당을 이끌려고 노력하는데, 그런 점에서 보면 정 상임고문도 당 내에서 보다 더 진보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파해체'를 선언할 생각이 있나?
▲이번 전당대회 중 적당한 시기에 당 대표로 나서는 분이든 최고위원 나서는 분이든 다 함께 모여서 '우리 당에 계파가 있다면 모두 해체한다. 다시는 계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선언을 함께 한다면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선언만으로 그칠 일은 아니다. 실제 다음 당 지도부가 당내 인사나 운영에서 계파를 철저하게 배제하는, 국민이 볼 때도 '더 이상 새정치연합 내에 계파를 둘러싼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구나' 란 확실한 믿음을 줘야 한다고 믿는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제 모든 것을 다 던져 노력하겠다.
-다음 총선에서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 제안이 들어온다면?
▲이번 통진당 해체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다. 정당(의 존치 여부를)을 국민 여론이나 선거를 통해 국민 심판에 맡기지 않고 국가 권력이 직접 개입해 강제로 해산시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헌재의 결정에 대해서는 김이수 헌재 재판관의 견해(통진당 해산 '기각' 의견)에 100% 공감한다. 그러나 통진당과의 연대는 지금은 어렵다고 본다. 국민이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야권연대를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는 오로지 선거 시기에 국민이 연대를 지지하느냐 여부에 달려 있다고 본다.

-선거캠프는 어떻게 운영하나?
▲기존에 전당대회를 준비해오던 방식과는 좀 다른 방향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내가 바라는 것은 우리 당의 변화인데, 우리 당 변화와 단결은 전대 이후 뿐 아니라 전대를 준비하는 과정, 후보로 나서서 경선에 대비해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별도로 캠프를 꾸리지 않고 그냥 의원회관 사무실을 캠프로 삼아 경선을 치르겠다.

-총선 불출마를 결심하게 된 배경은?
▲당의 변화와 혁신에 전념하려면 개인적인 이해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총선을 앞두고 공천 제도를 투명하게 만드는 일에 내가 이해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한다. 총선 때 우리 당의 승리를 이끄는 일에도 나 자신은 출마하지 않고 전체 선거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우리 당의 총선 승리에도 도움이 될 거라 보고 영남 지역에서의 의석 확대에도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여론조사에서 대권 지지율 1위에 올랐다. 대선 출마에 대한 입장은?
▲우리 당의 목표는 정권 교체다. 그게 정당의 목표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가 대선을 말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 당 상황이 너무나 참담한 상황이다. 우선은 대선은 다 접어놓고 당을 살리는 데 올인(All-in)해야 한다고 본다. 그렇게 해서 당을 살려놓으면 그때 비로소 대선이 우리에게 기회가 올 거라고 믿는다. 개인에 대한 판단도 마찬가지다. 나는 우리 당을 혁신하고 살리는데 올인하겠다. 내가 정치에 뛰어든 목적이 정당과 정치가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뛰어든 것이기에 만약 우리 당을 혁신시키고 변화시키고 살려내지 못한다면 '내 역할은 여기까지다'라고 손을 들겠다는 자세로 우리 당 혁신과 변화에 우선 올인하겠다.

-일각에서는 '대선을 위한 발판을 다지기 위해 당권을 활용한다'는 비판도 나오는데
▲오히려 내가 당 대표에 나선 것에 대해서 나를 아끼는 분들은 염려하고 만류를 많이 했다. 독배가 될 것이다 또는 상처받게 된다는 것. 당권은 당 내에 맡기고 나는 큰 정치를 하고 정책에 집중해서 다음 대선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해 주신 분들이 많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 당은 그렇게 안이한 생황이 아니다. 우리 당을 일으켜 세우지 못하면 다음 총선은 어렵다고 본다. 그러면 대선도 누가 나선들 어렵지 않겠나.

-계파 척결 방안의 구체적 복안 있나
▲공천 제도를 투명하게 만드는 것이다. 대표가 공천을 좌지우지 하는 게 아니라 공천 제도와 공천 룰이 적어도 선거 1년 전에 확정돼서 예측 가능하게 하고 그러고 그 결정된 그 룰에 따라 공천이 이뤄지게 된다면 공천 때문에 계파를 만들고 줄 설 필요가 전혀 없어지지 않겠나. 지역구 국회의원뿐 아니라 비례대표 공천도 그렇게 투명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전에 비례대표를 선출할 분야와 권역을 미리 결정하고 그 분야와 권역 내에서 상향식으로 공천이 되게끔 하면 된다. 지난번 총선 때 청년 비례대표를 슈퍼스타 케이(케이블 오디션 프로그램) 방식으로 선출한 바 있다. 또 당직자 비례대표는 전 당직자들이 모여서 직접 선거로 후보를 선출한 경험이 있다. 예를 들면 어르신들을 대변할 수 있는 또 배려하는 그런 비례대표도 필요하다고 보는데, 그런 경우에 전국 실버 회원들이 모두 모여서 스스로 선출하게 한다면 비례대표가 되고 싶은 분은 그 정해진 룰에 따라 노력하면 된다. 계파를 만들고 줄 설 필요가 없다. 열세 권역을 배려하는 비례대표도 필요하다 본다. 정치가 지역별로 특정 당이 독점하는 바람에 지역정치도 건강하지 못하고 대한민국 전체 정치도 건강하지 못하다. 지역 정치도 경쟁이 되게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도적으로 권역별 정당명부비례대표제를 해야 된다. 또 그것이 안 되면 석패율제라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앞으로도 그렇게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선거 제도가 바뀌어야 하기에 여야 간 합의가 필요하다. 여야 합의가 안 된다면 우리 당 스스로라도 우리에게 할애되는 비례대표를 그런 방향으로 우리가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열세 권역에 더 많은 비례대표를 배정하면 그 지역에서도 이른바 경쟁할 정치가 될 수 있다. 더 넓힌다면 우리 당의 해당 시도당과 시민사회가 합쳐서 범시민적인 비례대표 후보 추출 등을 구성해서 폭 넓게 후보를 발굴할 수도 있다. 그렇게 비례대표 공천조차도 투명하게 만들어낸다면 우리가 공천 때문에 서로 모여서 계파를 만드는 일이 근원적으로 없어지고 앞으로 누가 당 대표가 되더라도 그것이 우리의 정당문화로 이어져 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의원들 불출마 성명서 발표에 대한 입장은
▲30명 의원의 성명의 취지는 후보 개개인을 반대하는 뜻이 아니라 세 명의 대결 구도로 압축되는 것이 국민에게 변화하고 단합하는 희망적인 모습으로 가는 게 아니라 또 분열하고 갈등하는 모습으로 비춰지는 그 점을 염려한 것이라 본다. 이제 어제 박지원 의원이 출마선언을 했고 내가 또 이렇게 오늘 출마선언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두 사람의 출마는 기정사실화 된 것. 그렇다면 이제 서른 명의 의원들이 해야 할 노력은 앞으로 전대를 분열과 갈등의 구도로 가지 않고 '변화 혁신 단결' 이렇게 국민들에게 더 희망을 주는 모습으로 전대가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힘을 합해주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정세균 대표와 김부겸 전 최고위원의 불출마 선언이 있었는데 전 그 두 분도 변화에 힘을 보태주시기 위해 그렇게 용단을 내린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분들의 뜻을 잘 받들도록 하겠다.

-다른 후보에 비해 문재인이 꼭 당대표 돼야 하는 이유는
▲선거 때 내거는 공약들이 엇비슷할 진 모른다. 지난번 대선 때도 경제민주화나 복지에 관한 공약이 서로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실제로 비슷한가. 말만 그렇고 진정성은 없지 않나. 나는 박 의원이나 이인영 의원과의 경쟁이 내키지 않는다. 지난번 대선 때 정말 열심히들 도와준 분들이었고 앞으로 정권 교체를 위해서도 서로 다 뭉쳐서 힘을 합쳐야 될 관계들이다. 특히 박 의원은 나에게 아주 버거운 상대이기도 하다. 워낙 유능하고 당에 오래 몸을 담고 계셨다. 특히 이번 전대의 룰이 일반국민들의 참여는 최소화되고 대의원과 권리당원을 중심으로 하는 그런 경선이어서 내게 불리하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히 경쟁을 생각하게 된 것은 역시 '변화'다. 그 분들이 다 유능하고 좋은 분들이지만, 어찌됐든 지금까지 우리 당을 변화시키지 못했지 않나. 이제 혁신은 말만 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나는 정치에 뛰어든 목적 자체가 '여의도 정치가 달라져야 된다. 정당도 달라져야 된다'는 생각으로 정치에 참여했다. 그런 내 생각을 지난번 대선 과정에서 여러 번 밝혔다. 이번 전대는 우리 당을 바꿀 수 있는 기회, 내가 그 변화를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그를 얻기 위해 일단 계산 없이 몸을 던지기로 결심한 거다. 제가 다른 두 분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전 변화에 대한 의지 진정성 또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감히 말씀드린다.


-일자리 정책 방향은?
▲지난 대선에서 나와 박근혜 대통령은 일자리를 늘이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나 지금 박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실패하고 있다고 본다. 여전히 대기업 중심의 수출 중심의 성장정책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시다시피 이제 우리 전통적인 방법의 성장으로는 일자리가 더 늘어나지 않는다. 저희가 주장하고 있는 소득주도 성장, 가계소득을 높여야 소비가 진작되고 그러면서 성장되고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선순환의 경제정책으로 전환해야 된다고 본다. 한 편으로는 우리가 복지를 강조하지만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다. 우리 국가 예산과 국가의 능력을 일자리를 늘리고 가계소득을 높이고 또 한 편으로는 고용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정책적 우선순위 둔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일이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