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경연 "한·캐나다 FTA, 자동차 수출 확대에 기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한국과 캐나다 간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면 승용차, 자동차 부품, 타이어 등 자동차 부문 중심의 소비재 수출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2일 '한·캐나다 FTA의 의미와 영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한·캐나다 FTA가 발효되면 수출은 ▲승용차, ▲자동차 부품, ▲타이어, ▲냉장고 등의 품목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FTA 체결로 캐나다 수출품목 1위인 승용차의 관세(6.1%)가 3년 이내에 철폐됨에 따라 해당 품목에 대한 수출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견해다.

수입에 있어서는 ▲비철금속, ▲화학제품, ▲가축육류 품목 등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보았다. 캐나다는 석유, 천연가스, 우라늄 등 풍부한 광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수입 품목도 광물에너지 자원과 원자재에 집중돼 있다. 게다가 금번 FTA 체결 조항에 투자자-국가간 분쟁해결절차(ISD) 조항이 포함되면서 안정적인 에너지 자원 확보 차원에서 우리 경제에 득이 될 전망이다.

ISD(Investor-State Dispute)란 해외투자자가 상대국의 법령·정책 등에 의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국제중재를 통해 손해배상을 받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에 따르면 한·캐나다 FTA가 발효되면 경제성장률이 약 0.04% 상승하고, 소비자 후생 약 5.13억달러 증가하며, 1046여개의 일자리가 새롭게 창출될 것이라는 분석결과도 나왔다.

한경연 관계자는 “캐나다는 한국의 제23위 교역파트너이자, 주요 자원개발 투자대상국”이라며 “우리나라는 캐나다와 FTA를 체결한 유일한 아시아 국가이므로 일본·중국과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시장우위를 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또“FTA를 수출 증대의 모멘텀으로 활용하기 위해 ▲캐나다 수입업자 대상 마케팅 강화, ▲신규수출품목 발굴 ▲캐나다시장 진출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발굴, ▲자원 개발 연계 플랜트·중장비 산업 수출 확대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의 진출 확대, ▲캐나다 노동시장 진출 전략 수립 등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기업의 경우 ▲고품질과 한류를 키워드로 한 맞춤형 수출전략을 수립하고 ▲중간재 생산기업은 FTA 체결을 글로벌 가치사슬에 참여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