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法 "SOFA 규정탓 재판권 포기한 미군범죄 공개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미군이 대한민국 내에서 저지른 범죄 중 미국 측의 요청으로 우리 사법당국이 재판권 행사를 포기했던 사건들에 대한 정보가 일부 공개될 전망이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부장판사 이승한)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 법무부를 상대로 낸 정보 비공개 처분 취소소송에서 재판권 포기 내역 등은 정보공개법 9조에서 정한 비공개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보고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재판부는 "SOFA 규정에 따른 재판권 포기·행사 내역은 이미 마련돼 있는 제도의 운영 현황에불과하다"며 "국가간의 외교 관계에 관한 정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어 비공개 대상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해당 내역을 설사 외교관계에 관한 사항으로 본다고 하더라도 한·미 주둔군지위협정(SOFA)에는 이 정보에 관련한 비공개 규정이 없다"며 "해당 정보를 공개한다고 해서 한·미 양국 관계에 있어 우리 협상력에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거나,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해할 우려가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재판부가 공개를 명한 정보는 2001년부터 현재까지 SOFA에 따라 우리가 1차적 재판권을 가진 미군 범죄 중 미국이 재판권 행사를 포기해달라고 요청한 사건 내역과 그에 따른 우리 사법당국의 재판권 행사 여부다.
SOFA 협정에 따라 미군 범죄 가운데 공무집행 중 범죄와 주한미군들끼리 발생한 사건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우리 사법당국이 1차적 재판권을 가진다. 그러나 미군 측에서 공무 중이었다는 증명서를 제출해 버리면 사실상 재판권은 미군에 넘어가도록 돼 있다.

이같은 제도적 허점에과 함께 양국이 서로 재판권 포기를 요청할 수도 있어 우리 사법당국이 재판권을 갖고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행사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재판부는 지난 2012년 발생한 '평택 민간인 수갑 사건'에서 우리 사법당국이 재판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도 공개대상에 포함했다. 당시 미 헌병 7명이 평택에서 민간인 3명에게 수갑을 채워 물의를 빚었고 검찰은 이들을 전원 기소하려 했지만 SOFA 규정을 방패막이로 형사처벌을 면했다. 미국 측에서 공무 중 발생한 일이라는 주장을 함에 따라 법무부는 재판권 불행사 결정을 내렸고 검찰은 이들을 '공소권 없음' 처분했다.

민변은 그간 재판권을 포기했던 내역 등을 공개하라고 요청했지만 법무부가 외교 관계에 관한 사항으로 공개할 수 없다고 맞서자 결국 소송을 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