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2015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공모사업 참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8월부터 혁신교육지구 유치 준비 추진단 구성해 이미 발 빠르게 준비 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 형제 친척 이웃 등 주위 사람들이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애정을 쏟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우리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2015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공모사업에 참여한다.
지난 8월부터 ‘혁신교육지구 유치 준비 추진단’을 구성, 혁신교육지구 지정과 유치를 위해 발 빠르게 준비해 온 성북구는 9월 민·관·학 워크숍 및 포럼 개최, 10월부터 주 1회 교사와 마을단체 정기회의 개최 등을 통해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지속적으로 마을에 알려왔다.

이어 11월 ‘혁신교육 학부모 지원단’이 구성되고 학교장과 교사 간담회 등을 통해 온 마을이 기획 단계부터 혁신교육지구사업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성북형 혁신교육 포럼

성북형 혁신교육 포럼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역 내 전체 학교 수는 117개교로 서울시 자치구 중 5위, 학생 수는 5만5000명으로 8위를 차지하고 있는 성북구는 학급 당 학생 수가 초등학교는 24.8명, 중·고등학교 는 각각 30.1명으로 과밀학급에 해당한다.

더욱이 성북구의 공교육 만족도는 지난해 기준 56%에 머물고 있어 교육재정 등 교육환경이 열악한 성북구에 교육격차 해소와 공교육 정상화, 만족도 향상을 위한 획기적 교육정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런 열악한 교육 환경에도 불구 성북구는 무상급식과 마을공동체, 보육, 인권 등 지역사회 주체와 함께하는 사람중심의 가치정책을 실천하며 ‘성북형 혁신교육도시’ 구현을 위해서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를 꾸렸다.

김영배 구청장은 “성북구는 한양도성, 전통사찰, 한옥 등 역사자원이 풍부하고 다수 국가의 대사관저(39개국)가 소재해 있는 문화의 장이자 전국에서 제일 많은 8개 대학이 모여 있는 교육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며 “지역특성을 살려 모두에게 신뢰받는 공교육 혁신을 이루기 위해 이번 혁신교육지구사업을 꼭 유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구는 혁신교육 민·관 거버넌스를 확대 구축하고 서울시 교육청과 서울시의 정책 방향 및 추진 전략에 따라 성북구만의 특성을 살린 세부 사업계획(안)을 작성, 서울시 교육청에 응모할 계획이다.

성북구는 '혁신교육지구, 우리 함께 만들어요!' 라는 캐치프레이즈로 홈페이지(http://sb.go.kr)를 통해 혁신교육지구 사업과 관련한 주민 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
성북형 혁신교육 포럼

성북형 혁신교육 포럼

원본보기 아이콘

공모사업 내용은 학교·마을 방과 후 연계사업, 일반고 살리기 지원 사업, 진로교육과 일반고 직업교육, 창의체험활동 지원, 방과 후 학교 운영, 문예체 프로그램 개발확대과 협력교사 지원,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등이며, 사업제안과 의견은 홈페이지에서 제안서식을 다운받은 후 전화(☎2241-2402) 또는 메일(sundaylove@sb.go.kr)로 연중 제출 가능하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