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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단통법으로 아낀 비용 'IoT'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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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미래에셋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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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SK텔레콤 이 향후 신성장동력 중 하나인 사물인터넷(IoT)기반의 성장 가시성을 높여가고 있다.

IoT 초기 모델인 키즈폰과 T아웃도어가 기대이상의 성과를 내며 향후 IoT 관련 제품의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19일 미래에셋증권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초기 IoT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키즈폰이 출시 5개월만에 1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또 갤럭시기어S를 기반으로 한 T 아웃도어 가입은 출시 첫 달인 11월 가입자가 2만명을 넘어섰다.

이학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들 제품은 IoT 초기 버전으로 아직 미흡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판매가 양호한 것에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높은 소비자 요구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IoT 산업의 성장을 이끌 킬러애플리케이션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새로운 관련 제품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출시돼 새로운 서비스 가입 유도를 통한 가입회선 증가 등의 수혜가 기대된다 "고 덧붙였다.
T 아웃도어의 경우 기존 아날로그 시계에 대한 선호가 높은 소비자는 갤럭시 기어S 만으로는 T아웃도어에 가입하지 않을 것이지만 시계 밴드에 스마트기능을 넣은 스마트밴드가 출시돼 기존 아날로그 시계의 밴드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T아웃도어 가입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렇게되면 새로운 IoT 제품이 SK텔레콤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원은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으로 인해 절감된 비용을 키즈폰 및 T 아웃도어 등의 새로운 서비스 확대에 투입하면 차기 성장 동력 확보와 정부의 ICT 기반의 성장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IoT시장 확대를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을 중소기업이 개발해서 공급할 수있는 충분한 여건이 되기 때문에 중소기업과의 상생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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