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O 단상]핀테크와 금융회사의 경쟁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배현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배현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원본보기 아이콘
금융과 정보기술(IT)을 융합한 핀테크(FinTech)가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확산되고 있는 핀테크 혁명에 우리나라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급기야 금융당국도 내년에는 국내 핀테크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에 따라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온라인 전용 은행이 탄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좀 지켜보긴 해야겠지만 금융실명제, 은산(銀産)분리 규제 등 이러한 변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관련 규제들도 완화될 전망이다.

원론적으로 금융과 IT는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산업이다. 모든 금융거래가 전자적으로 처리되고 저장되며 활용되는 상황에서 IT는 이미 금융산업의 필수불가결한 인프라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인터넷 혁명에 이어 최근 온라인 상거래의 급격한 증대에 따라 기존 금융거래도 웹과 모바일 영역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인터넷 뱅킹과 인터넷 전문은행, 온라인 주식거래(HTSㆍMTS), 모바일 뱅킹, 모바일 카드 등이 그것이다. IT 발전은 금융서비스의 범위와 금융거래의 형태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핀테크 혁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 뱅킹 등의 경우 기존 금융회사들이 주도하고 IT회사들이 보조적 역할에 그쳤다면 핀테크 혁명은 핀텍벤처, 비금융 기업들이 주체가 되어 온라인을 기반으로 기존 금융회사들을 대체하는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렌딩클럽, 프라스퍼, 민트, 스퀘어, 웰스프론트, 심플 등 벤처뿐만 아니라 막강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페이팔, 구글월렛, 알리페이 등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핀테크 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IT로 무장하고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개척함으로써 고객 접점을 확장하고 있으며 기존 금융회사들의 고객기반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기존 금융회사들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지 못하는 것일까?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실 정리와 자본 확충을 하느라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없었다. 금융산업은 근본적으로 규제산업인 만큼 금융회사들이 진입과 경쟁 제한에서 오는 지대(rent)에 안주하고 있었다. 자체 경쟁력이 없거나 제휴 및 협업도 원활하지 못했다. 기존 금융회사들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금융소비자들이 외면했다. 막대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기업이나 전자상거래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다 등. 이 가운데 기존 금융회사들의 유인이 크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존 금융회사들은 인력과 점포, IT 인프라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반면에 핀테크회사들은 이러한 레거시가 없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비용경쟁력이 월등하다. 따라서 기존 금융회사들이 온라인 영역에서 적극적으로 비즈니스할 유인이 크지 않다.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존의 고비용을 줄여야 하는데 줄이기가 쉽지 않다. 인력 감축의 경우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고비용에 맞추어 오프라인의 경쟁력을 높이거나 차별화하는 것이 대안일 수 있다. 이러한 질적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면, 그리고 소비자들로부터 가치를 인정받고 그에 상응하는 가격을 받을 수 없다면, 결국은 비용 문제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코닥은 130년 동안 필름의 대명사였지만 필름이 필요 없는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결국 망했다. 제일 먼저 디지털 카메라를 출시했었다는 사족이 붙긴 하지만 기술력이 기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본질은 아니다. 레거시(낡은 기술)를 어찌하지 못했기 때문에 파산한 게 아닐까. 결국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가가 금융회사들의 성패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배현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