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윤회 문건' 파장…與 "현대판 마녀사냥" vs 野 "청와대 기강해이 심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국회가 16일 본회의를 열고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등과 관련해 긴급 현안질의를 이틀째 이어가는 가운데 여야가 이에 대해 극명한 시각 차이를 보였다.
'정윤회 문건' 파장…與 "현대판 마녀사냥" vs 野 "청와대 기강해이 심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날 질의자로 나섰던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사진)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프로그램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일명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의 본질을 묻는 질문에 "실체가 없는 현대판 마녀사냥"이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일부 언론에서 본인들이 처음에 정해놓은 결과나 방향에 맞게끔 자꾸 유도하고 불을 지피는 것에 불과하다"면서 "내가 보기엔 파장이 별로 확산되고 있지도 않다"고 주장했다.
문건 유출 혐의를 받고 있던 최모 경위가 '청와대의 회유가 있었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자살한 데 대해서도 "보통 사람이 죽으면서 한 말은 믿어줘야 하지만 이번에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면서 "최 경위는 한모 경위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회유를 받았다고 이야기를 해줬다고 진술했지만, 한 경위는 정작 체포되기 전날 만난 적 조차도 없다고 진술해 두 사람의 진술이 완전히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최 경위의 말만 믿고 '회유가 있었던 것 아니냐'고 할 순 없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아울러 "근거도 없는 광풍에 휩쓸려가는 세태가 굉장히 안타깝다"면서 정윤회씨와 박지만 EG 회장의 권력 암투설에 대해서도 "전부 흥미 위주의 주간지나 잡지 같은 것에 온 세상이 휩쓸려 다니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당 일각에서 김기춘 비서실장과 일명 '문고리 권력 3인방'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선 데 대해서는 "나라를 구하진 못할망정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되는 것 아니냐"며 "정씨나 그의 딸이 정말 억울할 수도 있다. 그 사람들의 속은 어떻겠나. 단 며칠을 기다리지 못하나"며 답답해했다.
그는 또 "그동안 야당에서 항상 정치공세나 거짓 선동을 많이 했다"면서 "이번에는 사태가 달라진 것이 여기에 언론이 가세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도대체 언제부터 이런 마녀사냥에, 미친 바람에 휩쓸리고 있나, 이제라도 온 나라가 이성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그동안 문제가 제기돼 왔던 비선그룹의 실체에 대해 근거 있는 내용이 밝혀졌다"며 전혀 다른 시각을 내놨다.

전해철 새정치연합 의원(사진)은 곧이어 진행된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국정운영, 특히 인사 문제와 관련해 비선그룹의 관여가 있다는 문제제기가 끊임없이 있었다"면서 "약간의 근거가 밝혀지고 그 과정에서 보고서가 유출되는 등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가 아주 심각하다는 것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청와대는 당연히 인적 쇄신 등 근원적인 처방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민정수석을 역임한 전 의원은 "실제 공직기강비서관실이나 민정수석실 산하 비서관실에서 지라시나 소문을 가지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은 거의 없다"며 "기본적으로 청와대 보고서의 신빙성은 어느 정도 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이어 "적어도 그런 모임(십상시)의 실체가 있었냐는 것이 검찰수사의 주가 돼야 한다"면서 "문건의 작성, 유출, 공개를 모두 7인회가 했다는 것은 현재 판단으로는 지나친 억측이며, 사실 확인보다 7인회 문제가 과장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최 경위의 유서와 관련해서는 "민정비서관실에서 했던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나오고 굉장히 힘든 경위를 말했다면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면서 "한 경위가 '상당한 회유가 있었다'고 인터뷰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청와대가 아주 부적절하고 중대한 위법 부당한 행위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더 나아가 최 경위의 죽음 역시 이런 회유와 압박에 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전 의원은 "이 부분은 당연히 수사를 해야 하고, 만약 미진하다면 국정조사나 특검을 해야 할 중요한 근거가 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또 "왜 이런 갈등이 일어났느냐에 주목하고 교훈을 삼아야 한다"며 "국정 운영에 있어서 정상적인 권한이나 직책을 가진 사람이 해야 하는데, 비선라인이나 권한이 없는 사람이 하면 잘못됐을 때 비판이나 책임을 질 수 없고 결과적으로 잘못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청와대도 수사의 대상이 된 만큼 박 대통령도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선 안 되고 공정한 수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제도적으로는 특별감찰관제를 비서관급 이상으로 대상을 확대해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