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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연합체' 옐로모바일 3분기 매출 260억원…성장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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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투자기업 포메이션8로부터 1100억원 투자 유치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쿠차·쿠폰모아, 굿닥 등 40여개 모바일 서비스 기업을 인수하며 몸집을 불린 모바일서비스 기업 옐로모바일(대표 이상혁)은 3분기 매출액이 2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9%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급속한 인수 합병으로 사업 초기 '골드뱅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받았던 옐로모바일은 피인수회사의 독립경영을 보장해주는 등 독특한 경영방식으로 주목받았다. 최근에는 미국 투자기업 포메이션8으로부터 약 11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해 그 성장가능성에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늘어난 비용으로 누적 영업손실이 3억원 발생한데다 이자비용 28억원이 추가돼 누적 순손실은 31억원을 기록했다. 옐로모바일은 "3분기에는 모바일 핫딜쇼핑 포털 서비스 ‘쿠차’의 TV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따른 광고선전비가 반영돼, 2.9억 원의 일시적인 누적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옐로모바일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포털, 디지털마케팅 및 O2O 서비스의 성장세에 힘입어 3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56% 증가했고 3분기 누적매출은 532억원을 달성했다. 5대 핵심 사업그룹별 매출 및 비중은 ▲디지털 마케팅 매출 320억 원(60.2%) ▲오투오(O2O) 매출 76억 원(14.2%) ▲모바일 여행서비스 매출 64억 원(12.1%) ▲모바일 쇼핑포털 매출 45억 원(8.5%) ▲기타매출 27억 원(5%)을 차지했다.

디지털 마케팅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각각 352%, 29% 늘어났으며, 오투오(O2O) 매출은 각각 128%, 55%, 여행서비스는 각각 549%, 365%, 모바일 쇼핑포털 매출의 경우 각각 36%, 20%가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쇼핑포털 서비스인 ‘쿠차’ 및 ‘쿠폰모아'의 경우 올초 대비 다운로드수가 620만에서 1040만으로 급성장했으며, ‘쿠차’는 매출 또한 3배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4분기에는 옐로모바일에 소속된 회사의 숫자가 기존 25개에서 66개로 늘어난다.

이상혁 옐로모바일의 대표는 "모바일 광고를 포함한 디지털 마케팅 시장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이 분야의 독보적인 플랫폼을 확보하고 있는 옐로모바일의 고성장이 기대된다”며 “이 밖에도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쇼핑, 여행, O2O 서비스 등에서도 선도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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