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포럼2014]박혜린 대표 "'여자'보다는 '나'에 주목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혜린 옴니시스템 대표

박혜린 옴니시스템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여성성·남성성의 구분을 이기는 가장 큰 비결은 여자라고 생각하는 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박혜린 옴니시스템 대표는 28일 아시아경제신문 주최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4 아시아 여성 리더스 포럼'에서 "다른 사람이 대체할 수 없는 나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87학번인 박혜린 대표는 대학교 4학년2학기에 타이어 수입·도매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사업을 확장해왔다. 박 대표는 "정미소를 운영하는 집의 막내딸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잔고정리 등을 도맡아 왔다"며 "그 때부터 '나는 무엇을 해야하나'에 대한 생각이 명확했다"고 말했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되겠다는 생각을 줄곧 했고, 이 때부터 잘 되는 가게에서는 회전율을 생각하고, 버스비를 아껴 동네 저축왕이 되는 등 남다른 면모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박 대표는 이는 모두 '다른 사람이 대체할 수 없는 나'를 더 단단히 하는 과정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부가 다는 아니지만 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했고, 체육도 1등을 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움직일 수는 있어야한다고 생각했다"며 "요즘에도 평생 만날 수 없다고 생각한 사람을 우연히 만난다면, 그와의 대화는 막힘이 없어야한다고 생각하고 새벽부터 오페라·판소리 등을 배우기도 했다"고 말했다. 결국 과거에 대한 반성, 현재에 대한 분석, 미래에 대한 준비를 병행하는 부지런함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대학교 4학년1학기 때 취업하게 됐는데 인생의 멘토인 어머니가 '뭘 해도 넌 잘 할거다, 하고 싶은 걸 한 번 해봐라'라고 용기를 주셨습니다. '현실적으로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보자'라고 결심한 후 벤치마킹을 잘해 타이어 수입·도매 일을 시작했죠. 전문화된 타이어 애프터서비스(AS)도 연구했습니다. 어머니가 지원해주신 초기 자본은 3년 만에 다 갚을 수 있었죠."
그러나 창업 후 밤마다 한 번도 울지 않은 적이 없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꾸지만 결국은 방정식이 존재한다"며 "모든 성공은 앞서 발생하는 많은 희생과 좌절을 동반한다"고 말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키워드는 '욕심과 비움, 도전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찾아 가는 서비스로 겪은 시행착오를 보완해 찾아오는 서비스를 다시 꾸리고, 여기에 교육 콘텐츠 등을 추가해 타이어로 업계를 '평정'하기까지도 수많은 시련이 존재했다. 그러나 도전전신을 갖고 또다시 문을 두드려 6개사 이상을 운영하게 됐다는 것.

박 대표는 "이 세상에 더 이상 새로운 것은 없다는 것을 알고 이제 남에게서 배워야 한다"며 "옆 사람과 내가 얼마나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항상 고민한다면 더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더욱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