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가장 합리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가장 합리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최근 국회의원 선거구 개편과 더불어 비례대표제에 대한 개혁 논의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27일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가장 합리적이고 대의민주주의에 가장 잘 부합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7시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에서 정의당이 주최한 명사 초청 강연회에 참석해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는 사실 가장 이상적인 것이고, 전문가 등 많은 분들도 동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의당은 정치제도 개선을 위해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을 줄기차게 주장해 왔다. 독일식 정당명부제는 유권자들이 지역구 의원·정당에 1표씩을 행사하고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수를 배분하는 제도다. 사실상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수가 배분되는 만큼 야권과 진보진영에서 선호하는 선거제도다.

박 시장은 "정의당과 (비례대표제 개혁에 대한) 생각이 똑같다"며 "시민의 대표성을 가장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에 있어 다수결 제도는 물론 중요하지만, 소수자 보호라는 측면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연회에서는 '대권에 도전할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도 나왔다. 박 시장은 지난 6·4 지방선거 이후 꾸준히 여·야 차기 대선후보군 중 꾸준히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은 "(대선 도전은) 서울시장에 처음 당선될 때부터 따라다녔던 질문"이라며 "저는 건배사 구호가 '오로지 서울, 오로지 시민'인데, 지금 당장은 서울을 반듯한 도시로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강연회에서 선거 시기마다 연대해 왔던 정의당과의 동질감도 강조했다. 그는 "어렵던 군사정부 시절, 민주주의 운동을 하던 시절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힘써온 분들이 모인 정당이 바로 정의당"이라며 "그런 삶의 궤적이 저와 굉장히 유사하고, 정의당의 많은 분들도 저와 유사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