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함평군, 월야달맞이문화센터에서 신명나는 전통 공연 펼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희단팔산대의 호남우도 판굿 ‘바람의 춤’ 공연

연희단팔산대의 호남우도 판굿 ‘바람의 춤’ 공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희단팔산대의 호남우도 판굿 ‘바람의 춤’ 공연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함평군 월야면 월야리 월야면달맞이문화센터 앞에서 지난 26일 신명나는 사물놀이, 구성진 판소리 등 우리 전통의 춤과 소리를 만끽할 수 있는 한마당이 펼쳐졌다.

채상소고춤의 명인 김운태 단장을 필두로 한 연희단팔산대의 ‘호남우도 판굿’이 벌어졌다.

호남 농악은 호남우도와 호남좌도로 나뉘는데, 호남우도농악은 상쇠의 부포와 장구의 춤 맵시, 소고꾼들의 기예가 조화를 이룬 농악의 백미로 일컬어진다.

여성농악단을 복원해 계승·발전시키고 있는 연희단팔산대는 이날 ‘바람의 춤’을 주제로 마을의 액운을 누르는 길놀이를 시작으로 무용, 남도민요, 판굿에 이어 신명나는 뒤풀이로 공연을 마무리했다.

특히 농악대가 마을의 집을 돌며 액풀이를 하고 풍물을 울려주는 ‘판굿’은 농악의 최고의 기량을 선보이는 종합 예능이다.

본격적인 판굿의 시작인 오채질굿, 상쇠의 꽹과리를 따라 나선형으로 감아 들어가는 오방진 등 단체 군무가 펼쳐지다 절정에 이르러 독무 ‘구정놀이’가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어 상쇠의 부포춤, 장구잽이의 설장구춤, 소고잽이의 채상소고춤이 한 시간 가량 펼쳐지면서 신명나는 공연을 선보였다.

이를 보러 나온 월야면 주민들은 흥을 돋우는 장단에 맞춰 덩실덩실 춤을 추며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김운태 단장은 “연말, 연초, 명절에는 발레보다는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서 “내년 정초에는 국립극장에서 지신밟기, 비나리 등 공연을 가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어르신들에게는 추억을, 젊은 사람들에게는 전통문화를 알리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전국으로 공연을 다니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공연은 정부 3.0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해 준공한 달맞이문화센터에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문화가 있는 수요일’ 행사로 마련됐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