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자사고 관련법 개정 '지정취소 권한은 장관에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정취소 요건도 구체화…'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을 경우'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교육부가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의 지정과 지정취소 권한을 교육부 장관에게 두는 방향의 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교육부는 26일 자사고를 비롯한 특성화중, 특목고의 지정이나 지정취소 및 운영에 관한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이 개정령안은 각 시도교육감이 이들 학교를 지정하거나 지정취소할 때 교육부 장관의 협의가 필요한 현행 체계를 '동의'로 강화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의 후속조치다. 교육부 장관이 부동의하면 교육감은 그해 학교를 지정하거나 지정취소할 수 없다.

또 교육부는 이와 관련한 절차를 신설했다. ▲교육감 소속 지정·운영위원회 개최 ▲지정 취소의 경우 청문 실시 ▲교육감이 교육부 장관에게 동의신청서 제출 ▲장관 검토 ▲필요시 교육감에게 동의신청서 보완 요구 및 반려 ▲장관 소속 지정위원회 개최 ▲장관이 동의 여부 결정, 교육감에게 통보 ▲교육감이 해당 학교에 통보 순의 과정을 거친다.

한편 개정안은 자사고 지정취소 요건도 구체화했다.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회계를 집행한 경우' '부정한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한 경우' '교육과정을 부당하게 운영하는 등 지정 목적을 위반한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다.

다만 '관련 주체가 해당 사유로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거나 감사 결과 중징계 이상의 처분요구를 받은 경우'라는 조건에 한해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부당하게 운영했다는 이유로 금고 이상의 형을 받거나 중징계 처분을 받는 일은 드물기 때문에 '자사고 봐주기'라는 비판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