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지사 "지방교부세 인구수로 해달라" 건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가 26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시장 군수 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26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시장 군수 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지방교부세 산정기준을 현행 '인구수'로 유지해 달라고 행정자치부에 공식 건의한다.

남 지사는 26일 오전 7시30분 수원 라마다 프라자 호텔에서 염태영 수원시장(회장), 이석우 남양주시장(부회장), 조병돈 이천시장(부회장), 김성기 가평군수(부회장), 김만수 부천시장(사무처장), 유영록 김포시장(대변인) 등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임원진 6명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27일 정종섭 행자부 장관에게 전달하기로 했다.
이날 건의서는 행자부가 입법 예고한 지방교부세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에 대한 반대 의견을 담은 것이다. 행자부는 지난달 말 지방교부세의 일반관리비 측정단위를 인구에서 공무원 수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발표했다.

남 지사는 "국가 복지사업을 지방정부가 떠맡아 어려운 상황에서 앞으로 지방교부세를 인구수에 따르지 않고 공무원 수에 따라 주겠다고 하니 엎친 데 덮친 격"이라면서 "합리적인 안으로 가야지 행정 편의대로 가면 안 된다. 내일 행자부장관을 만나 부당성을 말씀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장ㆍ군수들은 도비 보조사업에 대한 '도비부담률'을 올려달라고 건의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초자치단체 재정자립도는 전국이 25% 수준이고, 정부 복지사업에 대한 부담이 늘어가는 상황에서 경기도가 재정 악화로 도 재정 부담률을 지난해에 이어 계속 낮추고 있어 시ㆍ군의 어려움이 크다"며 "지사께서 도비 부담만이라도 개선을 시켜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남 지사는 "시ㆍ군에서 '예산도 별로 많이 들지 않는데 도비 부담을 자꾸 줄인다'는 불만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면서 "앞으로 부담비율 조정 시 각 시ㆍ군에 내용을 미리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외에도 ▲협의회 사무국 설치관련 별도정원 승인 ▲수원산업단지 관리권자 일원화 ▲소규모 행정동 통폐합에 따른 인센티브 지원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장 설치 지원 ▲고층건물 화재대비 고가사다리차 지원 및 소방장비 현대화 등이 논의됐다.

남 지사와 시장ㆍ군수협의회 임원진 간담회는 민선 6기 출범 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