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약검증 ‘암행어사’, ‘호남선거매니페스토센터’ 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남대 인사연, 개소 20주년 맞아 26일 창립 학술대회 개최"
"각종 선거후보자들 공약분석·평가 올바른 선거문화 정착기여"


호남선거매니페스토센터

호남선거매니페스토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각종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공약의 실천여부와 무책임한 공약 남발 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올바른 선거문화 정착을 주도하게 될 호남 선거 매니페스토센터 창립기념 학술대회가 오는 26일 오전 10시 호남대 광산캠퍼스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소장 심연수)가 개소 20주년을 맞아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상임위원 전선일)와 한국지방정치학회(회장 김용철)의 후원으로 주최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선거 공약 없는 사회, 미래가 없다'를 주제로 열린다.

전국대학 최초로 창립된 호남선거매니페스토센터는 향후 각종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국민들에게 약속하는 사항들을 분석하고 주기적으로 평가해 올바르고 바른 선거 정치문화 형성에 기여하게 된다.

호남선거매니페스토센터는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공약의 남발로 인한 재정파탄과 거짓약속에 대한 무책임한 선거풍토를 실천 학문적으로 개선해서 미래 한국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데 설립목적이 있다.
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초대 소장을 지낸 황오연 교수의 회고강연에 이어 시작되는 오전 세션은 전남대 김용철 교수의 사회로 ‘선거공약과 정치발전’을 주제로 호남대 행정학과 왕재선 교수가 ‘선거매니패스토평가 지표개발’을, 호남대 경찰학과 오삼광 교수가 ‘선거공약 불이행에 대한 구속력 확보방안’에 대한 발표를 한다. 토론에는 광주시선관위 서인덕 과장, 전남대 유경화, 조선대 지병근 교수가 나선다.

‘시민성과 선거공약’을 주제로 한 오후 세션은 심연수 소장의 사회로 ‘민주시민교육과 매니패스토’(국민대 김경래 교수), 독일선거에서의 매니패스토(건국대 서명준 교수), ‘조합장선거와 매니패스토’(호남대 심연수 교수) 등 6편의 주제발표와 참가자 전원이 참여하는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를 주관하는 심연수 소장은 “학자들이 각종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선거공약의 구속력과 제재정도를 점검하고, 미국, 독일, 인도네시아 등 선후진국의 사례 등을 살펴보면서 정치인들이 거짓공약을 제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심 소장은 “후보자가 거짓공약을 제시했을 때 어떤 후속조치를 해야 하고 그 파장을 개선해 나가기 위한 혁신정치의 방향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