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200억弗 이집트 원전수주전 참여하기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정부가 이집트 원전건설 수주전에 뛰어든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3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을 면담하고 "조만간 이집트 정부에 원전건설 제안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한국은 굉장히 발달된 원전 프로그램 가지고 있다"면서 "우리가 장점이 많은데 독자적인 원전기술을 개발했고 원전을 오래 운영하면서 효율성과 안전성에서 굉장히 뛰어난 실적을 보여왔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우리의 원전 기술을 이전하고 이집트의 원전 인력 양성을 도울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엘시시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한국 쪽에서 제안서를 제출해주면 잘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집트는 전력난과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총 4000∼6000㎿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원전 4기를 건설할 예정으로, 공사규모는 200억 달러(한화 약 22조26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우리 정부가 제출할 원전건설 제안서는 내년 초에 있을 이집트 정부의 공식 입찰공고에 앞서 한국의 원전 기술과 원전건설 프로그램 등을 설명한 자료를 담은 것으로, 원전수주에 대한 한국의 강력한 의지를 표현하는 의미가 있다는 게 정부측 설명이다.
정 총리와 엘시시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이집트가 추진하는 수에즈운하 확장, 홍해 근교 환경친화도시 개발, 카이로 지하철 추가 건설 등 대규모 인프라 건설 및 개발사업에 대해 양국 관계부처들로 구성된 '협력위원회'를 조속한 시일 내에 구성하는데 합의했다.

정 총리는 이와 관련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우리의 경험과 기술을 살려 협력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으며 엘시시 대통령은 "한국 기업과 호혜적으로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엘시시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국이 북한 문제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있다"면서 한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혔다.

정 총리는 엘시시 대통령 면담을 마치고 나서 지난 2005년 아랍권 최초로 정규 한국어과를 개설한 아인샴스 대학교 한국어과 교수진 및 학생들과 간담회를 하고 이들의 한국어 공부를 독려하며 "최대한 방법이 있는대로 도와주겠다"고 밝혔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