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새해 알뜰예산 3813억원 편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예산편성 시작부터 모든 사업 철저한 제로-베이스 검토, 외부전문가, 주민이 함께 하는 '알뜰살림추진단' 참여로 강도 높게 구조 조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어려운 재정 극복을 위해 2015년 예산편성 단계부터 주민과 외부전문가의 검토를 받는 등 '서초형 알뜰예산안'을 마련했다.

무상보육과 무상급식 등 늘어나는 복지비로 세출예산액 부담이 커지자 2015년 예산편성 조정을 단계적으로 꼼꼼하게 거쳐 살림살이를 책임지겠다는 계획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는 효율적인 예산운영을 위해 3단계에 걸쳐 강도 높게 세출구조를 조정했다.

우선 예산편성 1차 단계인 실무부서에서 자체 조정시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검토했다. 3년 동안 집행한 내역과 다른 지자체 현황 사례 등 꼼꼼하게 비교 분석 후 처음 요구액보다 371억원을 절감했다.

실무부서에서 조정한 예산안은 재정 분야, 정보 ? 통신분야 등 새로운 시각을 가진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2차 검토단계를 거쳤고 583건의 사업이 전면 재검토됐다.
해마다 반복되는 사업에 대해 연간단가 조사, 기반시설 분야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이뤄졌다. 전년도 예산을 기준으로 다음 해 예산에 반영하는 점진주의 예산편성 방식으로 예산규모가 확대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과감히 탈피하고 모든 사업을 0점(제로)에서 평가했다.

관행적으로 치러졌던 사업과 의례적인 계절행사는 그 필요성을 적극 검토해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과감히 줄이거나 삭제했다. 불필요하거나 관례적으로 이어져 온 사업과 정보 ? 통신분야에 대해서는 사업일몰제 도입 및 전문가 자문을 반영해 41억원을 추가로 줄였다.

이후 국별 조정사업 대상 중 47건 사업이 재검토돼 13억원 추가 절감됐다.

반면 신규 사업에 대해서는 타당성과 실효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그 시기를 조정하는 유연성을 발휘해 재정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했다.

전문가들의 손질로 다듬어진 예산안은 최종적으로 다시 주민 4명과 학계인사 및 재정 전문가, 구청 직원 등으로 구성된 '알뜰살림추진단'에게 맡겨졌다.

'알뜰살림추진단'은 재정운영 투명성 강화를 위해 11월에 구성된 위원회다.

2015년 예산편성 단계에서부터 주민의 눈으로 불필요하고 덜 시급한 예산을 지적하고 전문가의 시각으로 구에서 추진해야 할 사업 발굴을 도와주는 등 서초구 재정 투명성을 확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이처럼 심도 있고 신중한 검토를 거쳐 2015년 편성된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은 처음 요구된 금액보다 425억원 절감된 3813억원이며 구의회 예산안 심의를 거쳐 12월9일 확정된다.

제출한 예산안에는 비효율적인 사업과 전시성 행사경비는 과감하게 삭제하거나 축소하고 주민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야를 우선순위에 두겠다는 계획이 반영됐다.

조은희 구청장은 “주민들의 소중한 재원으로 이뤄진 한정된 예산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소모성 경비를 절감하고 주민 실생활과 밀접한 안전, 복지 분야에 우선적으로 편성함으로써 주민을 위한 알뜰살림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세입증대를 위해 세입증대특별추진 TF팀을 신설할 계획이다. 구유재산 적극 임대, 탈루세원 발굴, 체납징수 강화 등 점점 더 어려워지는 서초구의 재정극복을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