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빈섬의 알바시네]32.브리짓 빤스의 일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리짓 존스의 일기

브리짓 존스의 일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영화 '브리짓 존스의 일기'는 한 노처녀의 빤스로 가득 차 있다. 팬티라고 말하지 않고 굳이 빤스라고 말한다. 빤스라는 말에 녹아있는 기묘한 촌스러움과 수치감과 야함과 천박스러움과 당혹감과 애틋한 꽃무늬를 '팬티'로는 번역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영국의 한 출판사의 말단 직원인 브리짓은 바람둥이 편집장 다니엘의 시야에 들어온다. 그녀가 그의 시야에 들어가게 되는 건 빤스가 보일락 말락 하는 치마 때문이다. 다니엘은 이메일을 보내 치마가 아직 출근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한다. 그녀는 그런 다니엘에게 항의 표시로 더 짧은 치마와 함께 브래지어가 내보이는 상의를 입고 출근한다. 그러나 곧 다니엘의 작업은 먹혀들어 둘은 가까워지게 된다.

파티가 있던 날 아침 브리짓은 두 개의 빤스 사이에서 고민한다. 뒤룩뒤룩 삐져나오는 살을 감출 수 있는 몸뻬형 빤스를 입을 것인가 아니면 애인과의 정사 때 입음직한 야한 검정 망사 빤스를 입을 것인가. 일단 파티라는 외형부터 해결해야 했던 그는 몸뻬를 택한다. 그러나 다니엘의 작업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그날 밤 그 몸뻬로 일을 치뤄야 하게 됐다. 다니엘은 놀라면서 말한다. 이게 뭐야? 그러면서 킥킥 웃는다. 한번만 더 보여줘. 안돼요. 둘은 껴안은 채 버둥거린다.
다니엘이 딴 여자와 잠을 자는 걸 본 브리짓은 출판사에 사표를 낸다. 그리고는 방송리포터로 취직을 하는데 거기서 소방 현장을 취재하는 장면. 쇠기둥을 타고 내려와 인터뷰를 하는 임무를 맡은 브리짓은 타이밍을 놓치는 바람에 엉덩이 속으로 빤스살이 깊이 말려들어간 진풍경을 텔레비전의 화면에 내보낸다. 그녀를 좋아하던 변호사이자 그녀가 네 살 때 한 집에서 놀았던 친구인 마크는 어느 날 파티에서 만나 브리짓에게 이렇게 말한다. "그날 소방서 인터뷰 잘 봤습니다." 그녀를 두번 죽이는 일이었다. 그러나 발끈하는 그녀에게 그는 말한다. "아닙니다. 그러려는 뜻이 아닙니다. 당신이 아무리 알콜 중독자에 끽연가에 실수 투성이고 말표현도 어설픈 사람이라 할 지라도 있는 그대로를 좋아해요." 브리짓이 숨기려고 했던 약점들이 소나기처럼 쏟아진다. 그러나 마나 이렇게 사랑 고백의 꺼리가 되었으니 아주 나쁜 건 아니다.

브리짓 존스의 일기

브리짓 존스의 일기

원본보기 아이콘

빤스의 잔혹사는 계속 된다. 야외에서 벌어진 가장무도회에 브리짓은 토끼귀를 달고 까만 원피스수영복을 입고 나간다. 엉덩이에는 토끼 꼬리 한 움큼을 달았음은 물론이다. 그런데 그녀가 모르는 사이에 그 모임은 가면파티가 아니라 정장을 차려입는 가든 파티로 정정된 모양이다. 남들 다 멀쩡하게 입은 자리에 그녀는 토끼 꼬리를 단 빤스 차림으로 돌아다닌다.

마지막 빤스는 그녀의 제대로 된 연인인 마크와의 사이에서 등장한다. 마침내 두 사람이 베드신을 하게 됐을 때 브리짓은 자신이 현재 입고 있는 것이 뱃살 누르기용 몸뻬임을 깨닫는다. 마크가 입맞춤을 하려 하자 그녀는 급히 제동을 걸고는 옷을 좀 갈아입어야겠다고 뛰어나간다. 그녀가 야한 검정 빤스로 갈아입는 동안 마크는 브리짓의 일기를 펼쳐보게 된다. 거기엔 마크에 대한 온갖 욕설과 짜증을 담아놓고 있었다. 가장 결정적인 말. "나는 마크같은 인간이 싫다." 한편 빤스를 올리고 있던 브리짓은 저쪽 방문이 열리는 소리와 급히 집을 나가는 발자국 소리를 듣고는 당황한다. 창을 내다보니 저쪽에 마크가 성난 걸음으로 걸어가고 있다.
다급해진 브리짓. 빤스 바람으로 마크가 있던 방으로 간다. 세상에. 마크 욕설 모음집인 일기가 펼쳐져 있다. 그녀는 그 차림 그대로 골목으로 뛰어나간다. 마크를 불렀지만 그는 돌아보지 않는다. 한참을 뛰어가자 마크는 어느 건물에서 걸어나오고 있다. 빤스 바람의 그녀를 묵묵히 쳐다본다. 횡설수설의 변명을 늘어놓는 브리짓에게 그는 노트 한권을 내민다. "이제 새로운 일기를 써야겠죠." 휴우. 브리짓은 그를 껴안는다. 옆에서 지나가는 할머니 둘이 그들을 바라보며 말한다. "세상에나. 저렇게 아름다울 수가. 빤스도 이쁘고. 너무 부럽다잉." 그녀의 빤스는 잠깐 클로즈업된 뒤 마크의 외투에 따뜻하게 가려진다.

브리짓 존스의 일기

브리짓 존스의 일기

원본보기 아이콘

브리짓의 빤스가 이토록 각광을 받은 까닭은 샤론 멕과이어 감독의 의욕이 개입했을 것이다. 빤스를 통해서 뭔가를 보여주자는 것. 그게 뭘까. 그 퉁퉁한 서른두살 노처녀의 엉덩잇살이 삐져나오는 빤스의 천연덕스러움과 낙천성. 그것은 어쩌면 생의 자연스러움과 현대적 권태가 뒤섞인 '에로틱' 퓨전물이 아닐까. 성기를 싸안고 있는 야한 포장지에 대한 금기와 유혹의 기표들이 잠깐 휘발하고, 대신 장난스럽고 도발끼 가득한 화면 속에 인간적임의 내부로 드러나는 재미. 거기에 빤스를 열심히 배치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열심히 정말 아주 열심히, 이 여자의 빤스만 보고 있어도 영화 속을 흐르는, 쪽팔리면서도 애틋한 브리짓의 기분을 반쯤은 이해하게 되는, 바로 그 매력이 이 영화의 즐거운 알맹이가 아닐까 싶다.
'빈섬의 알바시네' 전체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스토리연구소장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