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일 공무원연금·세월호 200일 대규모 집회…서울 '북적북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공노 "공직사회 의견표출의 장"·세월호 대책회의 "진상규명 활동 출발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최근 공무원 연금 개혁을 둘러싼 정부·여당과 공무원 노동조합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 단체들이 주말인 11월1일 오후부터 연금 개혁 관련 대규모 집회를 연다. 같은날 세월호 참사 200일을 맞은 실종자·생존자·희생자 대책위원회도 추모대회를 열 계획이어서 주말 간 서울 시내가 북적일 전망이다.

◆오후 1시 여의도공원 '공무원 연금 집회'…참가자 10萬 달할 듯
31일 민주노총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에 따르면 토요일인 오는 11월1일 오후 2시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공적연금 개악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공투본)'가 '100만 공무원·교원 총궐기 대회'를 개최한다.

공투본은 전공노를 비롯해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사학연금제도 개선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 등 50여개 공무원 단체가 참여하는 조직이다. 최근 정부·여당이 연금 지급 연령 연장(60세→65세)과 하후상박(下厚上薄) 형 연금수령액 조정 등을 골자로 하는 공무원 연금 개혁안을 밀어붙이면서 공직 단체들이 모여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것이다.

전공노 측은 "앞서 새누리당이 당사자와의 논의절차 없이 공무원 연금 개악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이번 총궐기는 당사자 배제에 분노하며 공적연금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개악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공직사회의 의견표출의 장으로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전공노 측에 따르면 30일을 기준으로 이번 총궐기에 참석할 인원은 약 12만명에 이른다. 이번 연금 개혁안이 공직사회의 큰 반발을 불러오고 있는 만큼 총궐기가 개혁안 처리의 또 다른 이정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세월호 참사 200일을 맞아 가족대책위·국민대책회의가 추모대회를 연다(사진제공=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세월호 참사 200일을 맞아 가족대책위·국민대책회의가 추모대회를 연다(사진제공=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원본보기 아이콘

◆오후 5시 청계광장 '세월호 200일 추모대회'…"진상규명 활동 출발점"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와 국민대책회의 역시 같은날 오후 5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200일 범국민 추모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날 대회에는 약 7000명의 시민들이 참여하며, 집회가 마무리 된 후에는 종각·을지로를 거쳐 서울광장까지 거리 행진도 예정돼 있다.

이재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지만, 본격적인 진상조사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며 "안(진상조사위원회)에서는 가족들이, 밖에서는 민간 차원의 진상규명 활동이 병행돼야 하며, 이번 추모대회는 특별법 제정운동과 질이 다른 '2차 운동'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본격적인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대회에 앞서 희생자 가족들은 오후 1시 희생자들의 영정이 안치된 안산 화랑유원지 합동분향소에 모여 가족 추모식을 거행한다. 또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는 여성 커뮤니티 82쿡(http://www.82cook.com) 회원들로 구성된 '82쿡 세월호를 생각하는 엄마들의 모임'이 '세월호 유가족을 돕기 위한 '82쿡 2차 가을 바자회'를 연다. 바자회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