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성공단협의회 25일 임진각서 전단살포 중단 촉구 기자회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보수단체가 2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 전단을 살포할 것으로 예고한 가운데 주민들과 개성공단협의회 등이 반대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어서 자칫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보수단체는 25일 오후 1시 파주 임진각에서 4만~5만장의 전단이 담긴 대형 풍선을 북한으로 띄워 보낼 계획이라고 16일 예고했다.
이에 대해 대북전단 살포·애기봉 등탑 반대 주민 공동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와 일부 파주 주민들은 현장에 나가 전단 살포를 저지하기로 했다. 양측이 격렬하게 맞서고 있어 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123개 개성공단 입주기업협회는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 25일 낮 12시30분 임진각 망배단 앞에서 입주기업 대표와 주재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북전단 살포 차단 촉구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입주기업협회는 이날 "장기간의 공단폐쇄 후유증으로 힘들게 견디고 있는 우리 입주기업의 생존권 사수와 최근 남북고위급 접촉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 움직임이 있는 중요한 시기를 고려해 대북전단 살포 차단 차단 촉구기회견을 갖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최근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삐라 살포는 조직적인 범죄이며 고의적인 전쟁도발 행위"라고 규정하고 "온갖 허위와 날조로 우리의 최고 존엄과 체제를 모독·중상하는 것은 사실상 선전포고"라고 위협한 만큼 보수단체 전단살포를 빌미로 총격 등을 할 것으로 우려된다.

현재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도록 한 경찰관직무집행법을 적용해 사고를 방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통일부는 헌법이 정한 표현의 자유를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해당 단체는 신중한 대처를 당부하고 경찰이 직무집행법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