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사이언스 파크' 기공식 개최…마곡지구, 강서구 경제 중심지로 부상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 사이언스 파크’ 조감도

‘LG 사이언스 파크’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곡지구 'LG 사이언스 파크' 기공식 개최 "강서구 경제 중심지로 부상하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 마곡동에 LG그룹의 첨단 연구개발(R&D) 기지인 'LG 사이언스 파크'가 드디어 첫 삽을 떴다.
이를 알리기 위해 23일 LG그룹 회장단, 정부·서울시 고위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기공식을 개최했다.

선도기업 LG가 본격적인 개발에 첫 발을 내딤으로써 강서구 마곡산업단지가 서남권의 경제 중심지로 한층 더 떠오르게 됐다.

따라서 이 곳은 21세기 첨단산업을 이끄는 메카로 대한민국의 신 성장동력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LG그룹은 마곡산업단지 내 17만㎡(약 5만3000평)에 4조원 이상을 투자해 2020년까지 LG 사이언스파크(대규모 연구개발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17만여㎡ 부지에 연면적 111만여㎡(약33만7000평) 규모로 연구시설 18개동이 들어선다.

기공식을 시작으로 이 곳은 융복합 시너지 연구와 미래 원천기술 확보의 장으로 활용, 차세대 성장엔진을 발굴하는 전초기지로 갖춰진다.

전국에 흩어져 있는 LG 계열사 각종 연구소가 마곡에 집결, 이 일대가 차세대 성장엔진을 발굴하는 첨단 R&D기지로 거듭난다.

LG 사이언스 파크는 이달 착공을 시작해 2017년부터 단계별로 준공, 2020년까지 마무리 된다.

LG 사이언스 파크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생활건강, LG생명과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10개 계열사의 R&D센터가 들어선다. 상주하는 R&D 인력만 2만5000여 명에 달한다.

입주사업이 완료하면 9만 명 이상의 고용유발효과와 24조원 이상의 경제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그동안 서울에서 소외됐던 강서구가 LG를 신 성장동력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서남권 경제 중심지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선도기업인 LG를 필두로 다른 일류기업들의 입주도 줄을 잇는다. LG 사이언스파크에 이어 코오롱, 롯데, 대우조선해양, 에쓰-오일 등 유수기업들의 첨단 R&D 센터 입주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중소기업들의 입주도 활발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어우러져 동반 성장하는 신경제 거점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현재 마곡산업 용지의 54.5%인 397,300㎡가 계약돼 대기업 33개, 중소기업 25개 등 총 58개 기업이 입주를 앞두고 있다.

마곡지구는 총 6조6000억원이 투자돼 연간 10만명의 고용유발효과와 30조에 이르는 생산유발효과를 창출하는 첨단 R&D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런 효과는 54% 분양된 상태에서 예측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산업단지 전체가 분양 완료되면 두 배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발휘할 전망이다.

또 R&D 센터의 건립은 직접적인 투자 외에도 대규모 고용, 생산 및 부가가치 창출 등 간접적인 경제효과도 매우 커 향후 마곡 첨단산업단지가 서울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산업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서구 마곡지구는 서울의 마지막 대규모 미개발지로 주거·산업·업무가 어우러진 자족도시로 개발이 한창이다.

개발면적만 366만5천㎡로 여의도 면적의 1.3배에 달하고, 마곡동 일대에 주거와 산업단지, 대규모 공원으로 조성되고 있다.

주거단지는 16개 단지 총 1만2015가구가 1, 2차로 나누어 공급된다. 지난달 주거단지 1차 공급분인 1~7단지, 14?15단지에 6730가구가 입주를 완료했다.

특히 마곡지구 중앙에 들어서는 공원은 여의도공원의 2배 정도의 큰 공원이며 이 곳은 아시아 최대의 보타닉 공원으로 조성된다. 특히 LG문화센터, 청정호수, 식물원, 열린 숲마당 등을 갖춘 멋진 명품공원으로 갖춰진다.

서울에서도 상대적 낙후를 면치 못했던 강서구가 서울의 경제 중심이자 생활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선도기업 LG가 마곡산업단지에 첫 삽을 뜨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58만 강서구민과 더불어 환영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선도기업으로 입주한 LG는 물론 들어설 기업들의 입주 편의를 도와 마곡에 성공적인 R&D 단지가 건립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 앞으로 마곡지구가 첨단산업과 서울의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메카로, 서울 서남권의 경제 중심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