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민의 발' 버스·지하철 요금 오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담뱃값과 지방세 인상에 이어 대중교통 요금에서부터 쓰레기봉투 가격까지 전국의 공공요금이 들썩이고 있다.

22일 정부와 지자체에 따르면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 3곳은 내년 초에 버스와 지하철 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위한 세부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은 기존의 버스, 지하철 운영 적자에 광역버스 입석 금지로 운행 버스가 늘어나면서 운수업체의 부담이 증가해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다음달께 시의회에 요금 인상안을 제출하고 인천시 산하 인천교통공사는 내년 상반기에 지하철 운임을 2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 관계 기관인 서울시, 경기도, 코레일과 운임 인상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대중 교통요금뿐만 아니라 수도요금도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강원 춘천시와 원주시, 동해시 등은 이달부터 시내버스 요금을 10%내외 올린 바 있다.

경기 용인시는 지난해 9월과 올해 1월에 쓰레기종량제 봉투가격을 올린데 이어 내년 1월 추가인상을 예고했다. 강원 원주시는 하수도 사용료를 내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인상하기로 했다. 세종특별자치시도 내년부터 상하수도 요금을 인상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경기 이천시는 하수도 요금을 내년부터 2018년까지 최고 4.3배 올릴 계획이다.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 가능성도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상희(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입수한 정부 내부문건에서 정부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4.9% 인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공공요금 인상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지켜보고 있으나 아직 인상 여부와 시기, 인상률 등이 결정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 더 살펴봐야 한다"면서 "지방공공요금은 안전행정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상황을 파악하고, 중앙 공공요금도 최대한 인상 시기를 분산하거나 관련 기관 등이 자구 노력을 선행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