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월세전환율 전국 지도 나왔다…속초가 송파구의 두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물량 넘치는 월세…은행금리보다 하락폭 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전세보증금의 월세전환 비율(전월세전환율)이 지역별로 많게는 2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금리 기조가 장기간 지속되며 집주인들의 월세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는 가운데 최고치는 강원도 속초의 10.0%, 최저치는 서울 송파구의 4.9%였다.
한국감정원은 지난달 전국 132개 시·군·구 아파트의 실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전월세전환율을 조사한 결과, 평균 6.4%로 조사됐다고 22일 밝혔다. 1000만원의 전세보증금을 월 5만3000여원으로 대체하고 있다는 뜻이다. 전월세전환율은 1년치 월세를 전세금에서 월세보증금을 뺀 금액으로 나눈 다음 100을 곱하는 방식으로 계산해 나온다.

지역별로 보면 수도권 6.0%, 지방 6.9%로 지방이 높게 나타났다. 감정원 관계자는 "전월세전환율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월세 부담이 높다는 것"이라며 "동일한 조건으로 전세에서 월세로 갈아탈 경우 지방 세입자의 부담이 더 크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가장 높은 지역은 강원·충북·경북으로 8.8%를 기록했다. 이어 전남 8.0%, 전북 7.6%, 충남 7.5%, 제주 7.1% 등이 지방 평균을 웃돌았다. 세종 6.4, 경기 6.3%, 부산 6.0%, 서울 5.8% 등은 전국 평균에 못 미쳤다. 대구는 5.5%로 가장 낮았다. 기초지자체별로는 속초가 가장 높은 10.0%, 서울 송파구가 가장 낮은 4.9%였다.
또 평형이 작을수록 전월세전환율이 높았다. 수도권 중대형(전용면적 85㎡ 초과) 아파트의 전월세전환율은 5.9%에 그쳤지만, 소형(60㎡ 이하)은 6.8%로 0.9%포인트 높았다. 지방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평형이 클수록 보증금 규모가 상대적으로 높아진 영향이다.

물량이 넘치고 있는 월세의 가격 하락이 지속되며 은행 금리보다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전월세전환율은 2011년 1월(8.4%) 대비 2%포인트 하락했다. 이 기간 정기예금금리는 1.23%포인트 떨어졌으며,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1.35%포인트 떨어지는 데 그쳤다. 실제 전국 평균 월세는 지난달까지 17개월 연속 하락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