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박홍섭 마포구청장“마포새우젓축제 대표 새우젓축제 자리매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7~19일 3일간 서울 월드컵공원서 제7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 열렸는데 참여인원만 56만명, 새우젓·젓갈류 등 총 13억6600만원 판매액을 올리는 등 대한민국 대표 새우젓축제로 자리잡아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 최근 열린 제7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에 참여인원만 56만명, 새우젓·젓갈류 등 총 13억6600만원 판매액을 올리는 등 대한민국 대표 새우젓축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인터뷰를 통해 해가 갈수록 ‘믿고 사는 새우젓’ 명성을 더해가는 마포나루새우젓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공식집계 결과 올해 마포나루 새우젓축제에는 3일간 총 56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도농상생의 직거래장터인 새우젓장터, 지역특산물장터에 등에서는 13억6600만원의 판매액을 올리며 대한민국 대표 새우젓축제로의 입지를 굳혔다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올해 새우젓장터 총 판매액은 예년에 비해 다소 감소한 8억1500만원로 김치 소비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새우젓 소비도 주춤하는 추세”라면서 “그래도 서울시민을 물론 멀리 경기도 여주 등 수도권 주민들까지 동원하는 마포새우젓의 힘은 여전하다”고 전했다.

이번 축제에서 육젓은 상품의 질에 따라 kg당 2만5000~3만5000원, 김장용 새우젓으로 쓰이는 추젓은 5000~1만원에서 거래됐다. 멸치젓은 kg당 5000~8000원에 팔렸다.

박 구청장은 "소비자들이 걱정하는 먹거리 안전을 위해 축제를 주최하는 마포구는 올해 처음으로 판매장터운영위원회를 구성, 가격과 품질관리에 대한 감독을 강화했다"면서 "올해 운영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업체는 내년에 참여기회가 제한되도록 한 것 등이 마포나루새우젓축제를 빠른 시일내 자리 잡아가게 하는 비결"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축제에서는 과일 곡물 청국장 등 각종 지역특산물을 파는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에는 11개 마포구 자매결연지가 참여해 약 3억2800만원 어치를 팔았다. 고사리, 토란대 등 나물류는 축제가 끝나기 전에 ‘완판’된 곳도 있었다.

축제는 황포돛배 입항과 사토의 새우젓 검시 등으로 시작해 과거 마포나루에서 벌어졌던 상황을 재연하면서 축제가 시작됐다.

특히 황포돛배 전시 등 옛 마포나루의 모습을 재현한 마포나루장터는 가족 단위의 나들이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어린이들은 사또의 옛 집무실인 동헌에서 사또, 포졸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특별한 추억을 남겼고, 새우 잡기, 새우젓 담그기 체험 등을 비롯해 짚풀공예, 나무공예 체험, 한의사 진맥체험, 쑥뜸체험 등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다 함께 어울리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와 함께 월드컵공원 억새 축제 걷기대회와 유명 가수 참가하는 각종 공연 등으로 사흘동안 마포주민 뿐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인파가 몰려 북적였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사를 고려할 때 마포구의 이름을 걸고 내놓은 각종 먹거리들을 믿고 사러와 주신 분들이 많았다는 것에 적지 않은 자부심을 느낀다”며 “내년에는 더욱 더 안전하고 풍성한 축제로 찾아 뵙겠다”고 말했다.
새우젓 입항 장면 재연

새우젓 입항 장면 재연

원본보기 아이콘

마포구는 축제 안전관리를 위해 행사장 내에 CCTV 8대를 설치, 운영하고, 마포구청 직원 및 협조기관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행사요원 500여 명을 배치하는 등 안전사고 대비에 철저를 기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