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체부, 4실6국에서 6실체제로 전환‥조직 개편 단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문화체육관광부가 대대적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이번 개편안은 기존 4실, 6국체제를 6실 체제로 전환하고, 각 세분화된 업무 내용을 통폐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개편안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취임 2개월을 맞아 광폭인사 단행에 이은 조치로 향후 조직 변화를 이끌어낼 지 주목된다.

문체부는 21일 현행 4실 6국 체제에서 6실 체제로의 전환 등을 담은 개편 방안을 마련,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기존 4실과 6국체제의 기본 골격을 6실로 일원화한다. 현재 문체부 조직체계는 기획조정실, 문화콘텐츠산업실, 종무실, 국민소통실 등 4실과 문화정책국, 문화기반국, 예술국, 관광국,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등 6실로 이뤄져 있다. 이 외에 동계올림픽사업을 주관하는 동계특구 기획단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단 등 두개의 별도 조직을 갖추고 있다.
이에 국을 없애고 문화정책국과 예술정책국, 문화기반국을 묶은 문화예술정책실과 관광국과 체육국, 관광레저기획관을 통합한 관광체육레저정책실 등 2실을 신설한다. 나머지 미디어정책국은 문화콘텐츠산업실로 흡수하고 기존 국 단위는 모두 없앤다. 대신 문화예술정책실 내의 예술정책관, 문화정책관, 문화기반정책관 등을 둔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및 국민소통실 기능도 조정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은 문화도시정책과 및 전당운영협력과를 통합, 운영하고 국민소통실 내에는 온라인 및 각종 누리통신망에 대응할 수 있는 뉴미디어홍보지원과를 신설 운영한다.

차관 업무도 대폭 조정된다. 그간 1차관은 문화 분야를 총괄하고 2차관은 체육·관광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개편안에는 종무실을 1차관에서 2차관으로, 미디어정책국과 동계특구기획단은 2차관에서 1차관으로 소관 업무를 바꿨다.
이번 개편안은 학계 출신인 김 장관이 실 중심의 업무체계를 개편,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복안으로 풀이된다. 기존에는 문화, 체육, 관광 등 각종 상이한 업무가 실·국 등으로 니눠어져 김 장관으로서는 조직 운용이 생소할 수 있어 각 실장들이 통일적으로 업무를 관장할 수 있게 일원화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었다.

최근 몇달새 문체부는 조직 기강 문제 등을 이유로 유진룡 전 장관 경질, 고위직 일괄 사표, 정형민 국립현대미술관장 직위 해제 등으로 홍역을 치렀다. 특히 유 장관 경질 배경과 관련, 아직도 뒷말이 무성하다. 또한 전 장관 경질, 고위직 일괄 사표, 조직 개편 등 일련의 과정이 문체부 조직 기강 잡기이라는 견해도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문화, 체육, 관광 등 다양한 성격의 업무 구성과 1300여 개에 이르는 각종 업무 등으로 조직을 일사분란하게 운영하기가 만만치 않다"며 "이번 조직 개편은 책임과 효율을 꾀하기 위한 방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광·체육·레저 분야 융합 행정 및 뉴미디어 국정홍보 기능 강화 등을 위해 직제를 바꿨다"고 덧붙였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