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최경환, '해외자원개발게이트' 증인 출석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3대 국정실패 사례 중 하나인 '해외자원개발게이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당시 해외개발 사업 추진의 책임이 있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의 증인 채택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박완주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최 경제부총리가 지경부 장관으로 재임하던 시절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나섰던 석유공사는 490%, 가스공사는 370%, 광물자원공사는 560%의 부채를 각각 증가시켰다"며 "이에 대해 당시 총 책임자가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나와 사업 실패의 진상규명에 필요한 증언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현 정권의 실세라는 이유만으로 (최 경제부총리의) 국감 증인 채택을 방해하고 거부하는 것은 사업 실패로 혈세를 낭비한 것에 이어 국민을 두 번 배신하고 기만하는 것"이라며 "최경환 부총리는 반드시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해외 자원개발 사업 게이트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것이 공인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서영교 원내대변인 역시 전날 오후 브리핑에서 "최 경제부총리는 이명박 정부 당시 자원외교의 핵심 인물"이라며 "수십조원의 국민 혈세 손해를 불러 온 자원외교 실패에 대한 문제점을 철저히 지적하겠다"고 밝혔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