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품격' 지킬 수 있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BIFF 공식 홈페이지 캡처

사진: BIFF 공식 홈페이지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수경 기자]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2일 개막한다. 올해는 개천절과 주말이 맞닿아 있는 '징검다리 휴일'로 더욱 많은 이들을 부산으로 인도하고 있다.

잠시 후 개막식이 진행되며,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 전당에서는 영화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레드카펫 행사도 펼쳐진다. 이 자리에는 배우들과 감독, 영화 제작자 등 다양한 영화인들이 참석한다.
올해 부산영화제는 '품격'을 강조하고 나섰다. 매해 논란이 됐던 레드카펫 노출 경쟁에 대해 이용관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레드카펫의 노출을 어느 정도까지 보느냐의 문제는 당황스러운 문제다. 우리가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라며 "꼭 필요한 분들이 그렇게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을까 걱정한다"고 솔직한 생각을 전한 바 있다.

그는 배우들의 노출 수위에 직접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면서 "우아하고 격이 높은 레드카펫 행사였으면 좋겠다"는 뜻을 여러 번 전달했다. 영화제 측의 생각처럼 배우들이 우아하고 격식있는 모습으로 레드카펫을 밟을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과 작품, 작가를 대거 소개하며 '발굴'에 의미를 뒀다. 다양한 해외 영화는 물론 한국 영화 초청에 있어서도 여러가지 장르와 주제의 영화들을 발견하려 노력했다.
거장들의 작품들도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공개된다. 임권택 감독의 신작 '화장'과 중국 장이모우 감독의 '5일의 마중', 허안화 감독의 '황금시대'는 취재진은 물론 일반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작품들은 거장의 신작을 소개하는 갈레프레젠테이션 부문에서 소개된다.

개막작으로는 '군중낙원'이 선정됐다. '군중낙원'은 감독이 60~70년대 대만에서 군 생활을 한 아버지 세대의 추억을 반추하며 만든 작품이다. 주인공 파오(롼징티엔)의 시점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인물들의 사랑, 당시 대만 사회의 자화상을 담는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국내 작품도 있다. 세월호 침몰 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 '다이빙벨'인데, 부산시가 상영 금지 압박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엄청난 논란을 야기했다. 그러나 상영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2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열리며, 79개국 영화 314편을 소개한다.




유수경 기자 uu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