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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진위 여부 가릴 수 있는 장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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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연구회, 자동차 결함인지, 운전자 실수인지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개발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자동차 급발진 원인이 자동차 결함인지, 운전자 실수인지를 가릴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됐다.

자동차급발진연구회(회장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급발진 원인을 가릴 수 있는 '차량사고기록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장치는 OBD(배출가스 자가진단장치)-Ⅱ 진단 커넥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이 장치를 통해 가속페달을 밟는 정도와 브레이크 동작 여부, 쓰로틀 밸브 열림 정도, 차속 등 전체적인 정보를 확인해 급발진 책임이 운전자에게 있는지, 차량 자체의 결함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연구회측은 설명했다.

특히 이 장치 내부에 별도의 가속도 센서를 설치, 바퀴의 회전속도와 실제 차량 속도를 비교, 급발진 당시 차량 상태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고 연구회측은 강조했다.
또 사고 전 약 15초부터 사고 후 10초 정도까지만 기록할 수 있는 기존 사고기록장치와 달리 이 장치는 24~48시간 기록이 가능해 전조현상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김필수 교수는 "급발진의 원인으로 소프트웨어 문제와 브레이크 진공배력장치 문제, 가속페달 걸림 문제, 기판 납 땜 문제, 기판용재료 교체 문제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며 따라서 소비자가 급발진 사고시 급발진을 증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 EDR(사고기록장치)는 급발진 사고시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으면 데이터 확보가 불가능하지만 이 장치는 차량속도와 엔진회전수, 가속페달 작동량, 배터리 전압, 차체 가속도 등 급발진 당시 차량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김 교수는 차량의 급발진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유리한 장치라고 덧붙였다.

완성차업체들의 차량사고기록장치 인정여부에 대해 그는 "OBD -Ⅱ에서 나온 값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차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 장치에 적용된 기술은 전문가가 2∼3개월이면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왜 그동안 제조업체들이 이 장치를 개발하지 않았는지 궁금하다"고 반문했다.

김 교수는 장치 가격에 대해 "대량생산 여부에 달려있지만 현재 개당 5만원대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라며 "급발진 진위 여부와 보험사기 등을 막을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 장치로 인해 급발진 원인이 운전자가 아닌 제조사에 있다는 것이 증명될 경우 제조물책임(PL) 등 자동차산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급발진 의심사고가 늘고 있는 만큼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교수는 조만간 충돌시험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중 시중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 장치의 특허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고, 정부나 신뢰성 있는 기관 및 자동차 회사 등이 원하면 아무런 대가 없이 복제해 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영신 기자 as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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