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늘길 안전 컨트롤타워 2017년부터 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하늘길의 안전을 책임지는 컨트롤타워가 2017년부터 가동된다.

정부는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항공안전 종합통제센터 구축계획'을 확정했다. 2017년 대구에 들어서는 항공안전 종합통제센터는 운항지연 및 안전사고 등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비행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교통량 집중을 사전 예측(6시간 전)하고 분산 조치하는 등의 교통량을 관리한다.
군(軍) 공역이 사용되지 않을 때에는 해당 공역을 민항기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탄력적인 공역 운영체계도 도입된다. 정부는 과밀하게 구성돼 있는 우리나라 항공로, 군 특수공역 등에 대한 운영 효율성 향상으로 공역자원의 활용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유사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에 실시간 정보공유 및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에는 전국 관제기관과 국방부(공군), 환경부(기상청), 수색ㆍ구조기관(소방방재청ㆍ해경), 항공사, 공항 등이 모두 참여한다. 정부는 기상 악화, 항행시설 고장, 활주로 폐쇄, 항공테러 등 위기 상황이 발생하는 즉시 최적의 대응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해나갈 계획이다.

정 총리는 "2000년 861대에 불과하던 일평균 교통량이 현재 1603대, 2030년에는 2940대로 늘어나 항공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항공사고는 한 건만으로도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관계부처가 적극 협력해 안전한 하늘길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과 정보공유 등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범국민 언어문화 개선운동 2단계 추진계획도 마련됐다. 정부는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이 주도해 각 부처별로 발표하는 보도자료, 공고문 등을 평가하고,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를 지속 확산하기로 했다.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의 분야별 방송언어 지침을 마련해 이를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한국영화 언어개선 전담팀(TF)을 가동해 한국영화 욕설 사용 실태를 분석하기로 했다. 막말ㆍ선정성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