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톡지갑' 출시 초읽기…모바일월렛 지각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카카오톡으로 송금과 결제를 할 수 있는 '뱅크월렛 카카오(Bankwallet Kakao·이하 뱅카)' 서비스가 내달 말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등 관련업계는 모바일월렛 시장에 지각변동을 부를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

25일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뱅카의 보안수준을 당초보다 높이는 작업이 이달 중 마무리될 예정"이라며 "테스트만 거치면 보안성 심사 절차가 모두 종료된다"고 밝혔다. 보안성 심사가 마무리되면 기술적인 장벽은 모두 해소된 셈으로 출시만을 앞두게 된다.
이 서비스는 금융결제원 주도로 국민·신한·우리를 비롯한 전국 15개 은행과 카카오톡이 손잡고 추진 중이다. 당초 상반기에 상용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개인정보 유출, 금융사기 등의 우려로 보안성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출시가 늦춰졌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보안수준을 낮추면 사고 가능성이 크고 지나치게 높이면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적정 수준에 맞추는 작업이 길어졌다"며 "금감원의 보안성 심사를 통과하는대로 준비를 거쳐 내달 말 출시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뱅카의 주요 기능은 소액 송금, 온·오프라인 소액 결제, 은행 자동화기기(CD·ATM) 이용 등 3가지다.
이용자는 기존의 은행계좌와 연계한 뱅크월렛이라는 가상 전자지갑을 만들어 최대 50만원을 '뱅크머니'로 충전해 쓸 수 있다.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14세 이상이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1대에 1계좌만 허용된다.

충전한 뱅크머니는 하루 10만원까지 송금할 수 있다. 뱅크머니를 주고받은 사람의 카톡에는 '홍길동이(에게) 뱅크머니 1만원을 보냈습니다' 같은 메시지가 뜬다.

뱅카가 출시되면 기존에 통신사와 은행이 자체 개발해 제공하던 전자지갑 시장에 지각변동을 부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들은 범용성이 떨어져 사용자가 많지 않았던 반면 카카오는 국내에만 3700만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회비를 걷거나 경조사를 주는 등 일상에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며 "자리를 잡게 되면 우리나라에도 모바일 결제시장이 대세를 이루게 돼 금융지도가 바뀔 것"으로 기대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