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무 벨 수 있는 ‘임목벌채 기준’ 49년 만에 완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목재산업 활성화 위해 ‘산림자원법 시행규칙’ 손질…표고버섯용 참나무 50년→25년, 직경 20cm 낙엽송 40년→30년, 그늘진 곳 나무는 무제한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숲에 있는 나무를 자를 수 있는 나이기준인 ‘임목벌채 수령기준’이 49년 만에 완화된다.

산림청은 24일 임목의 벌채 수령기준(임목을 잘라 쓸 수 있는 나무나이)을 낮추고 캐어낼 수 있는 대상범위도 넓히는 등 산림규제를 약하게 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고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표고재배용 참나무 공급부족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나무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전망이다. 지금까지 허가를 받아야 캐어낼 수 있었던 농경지와 주택주변의 피해 입은 나무도 25일부터는 신고만 하면 캐낼 수 있다.

산림청은 30년 이상 된 나무가 67%를 차지하는 불균형적 산림구조를 바로 잡으면서 목재시장 공급을 늘릴 수 있게 벌채기준도 낮춘다.

나무를 자를 수 있는 수령기준은 산림법이 만들어진 1965년에 들여온 뒤 보호·육성위주의 산림정책으로 규제를 강화하는 쪽으로 7차례 손질했으나 완화되긴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산주의 소득을 늘리기 위해 목재가 시장에서 가장 알맞은 값을 받을 수 있는 때를 기준으로 했다. 나무별론 참나무는 표고버섯용로 베어낼 수 있는 나무나이를 50년에서 25년, 낙엽송은 가공하기 좋은 직경 20cm를 기준으로 40년에서 30년으로 낮춰졌다. 소나무는 50년에서 40년으로, 잣나무는 60년에서 50년으로 준다.

산림청은 또 산에 그늘이 져서 나무가 제대로 자라지 않는 응달지역에 대해선 나무나이와 관계없이 언제든지 베어낼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산림청 등이 갖고 있는 국유림은 국산재 나무공급을 늘리면서 공익적 가치를 감안해 완화속도를 서서히 늦춘다.

국내에 가구 등을 만들기 위해 쓰이는 목재의 약 83%가 외국서 들어오는 나무며 나머지 17%가 우리나라 나무로 조달되고 있다고 산림청은 설명했다.

이번 조치로 가구, 건자재, 목재가공, 임산, 합판 등의 업종이 원자재공급 활성화로 활기를 띌 전망이다.

김현식 산림청 산림자원국장은 “이번 기준완화로 목재산업 활성화와 임업인들의 소득증대에 크게 효과가 날 것”이라며 “산주인과 임업인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규제를 꾸준히 낮추겠다”고 말했다.

한편 종묘분야는 올해 2차례(6월30일, 9월12일) 시행령개정으로 묘목생산사업의 대행자격 기준이 되는 종묘생산업자의 재배지기준(1만㎡ 이상→5000㎡ 이상)과 종묘생산업자 등록을 위한 자격기준(6~8년→ 5년)을 크게 낮췄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