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산하기관 '수상한'본부장 공모…관피아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들의 '수상한' 본부장 공모가 잇따르면서 '관피아'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남경필 경기지사가 전국 최초로 공공기관장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도입하면서 관피아 척결에 나섰지만 본부장 등 공공기관 내 주요 보직은 여전히 도청 내 정년을 앞둔 고위 공직자들이 낙하산 형태로 내려가는 등 구태가 재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기도는 지난 19일 경기평택항만공사 경영관리본부장(사무 2급) 공개채용 공고를 냈다. 이번에 뽑는 경영관리본부장은 사장에 이은 조직 내 '넘버2'로 경영기획, 홍보마케팅, 사업개발, 시설관리 등 4개 팀을 총괄하는 막중한 자리다.

문제는 경기도가 공개 채용을 진행하면서 이미 경영관리본부장에 정년 퇴임을 앞둔 도청 A과장(서기관)을 내정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낙하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A과장은 서해안의 대표항인 평택항과 관련이 없는 업무를 주로 담당했던 인물로 알려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내 산하기관들의 경우 과거에는 도청 퇴임 공직자들이 일부 본부장으로 가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공개경쟁을 통해 산하기관 주요 임원들을 선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과학기술진흥원도 최근 원장이 물의를 빚고 사퇴해 공석인 상황에서 비상임인 산학연지원센터장을 상근 본부장으로 격상하고 후임자 물색에 나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과기원은 지난 1월 전임 센터장이 임기 만료로 물러났으나 예산 부족을 이유로 9개월째 새로운 센터장을 채용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센터장을 본부장으로 격상하고, 비상근을 상근으로 바꾼 뒤 채용을 진행해 특정인을 염두에 둔 '위인설관(爲人設官)'식 자리보전을 위한 인사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산학연지원센터장은 현재 수당 없이 연간 4200만원의 급여를 받지만 상근 본부장으로 격상되면 연봉이 7000만원대로 오르고, 별도 수당도 받는다.

경기과기원 관계자는 "새로운 원장이 언제 올 지 모르는 상황에서 업무공백이 우려돼 공모를 진행하게 됐다"면서 "상근직 전환은 본래 기관 운영목적상 모든 직원은 상근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현재 공석인 경기개발연구원 사무처장에도 도청 고위 공직자가 내려갈 거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전임 사무처장은 경기도 복지여성정책실장과 기획조정실 비전담당관을 지낸 김경희 씨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