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베, 韓日정상회담 제의…朴대통령, 긍정적 답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 제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양 정상의 취임 후 첫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박 대통령은 19일 "올 가을 국제회의에서 만나기를 고대한다"는 내용의 아베 총리 친서를 모리 요시로 일본 올림픽조직위원회 회장(전 총리)으로부터 청와대에서 전달 받은 뒤 "잘 준비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과거 한일 간 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양국관계가 잘 풀리기보다 오히려 후퇴되는 상황도 있었음을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친서에서 아베 총리는 "과제가 있기에 대화를 거듭하여 내년이 한일 양국에 있어 좋은 해가 되도록 상호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해 갔으면 하며, 오는 가을에 개최될 국제회의 계기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했다. 친서를 전달한 모리 회장은 "양국 간의 문제를 다양한 차원에서 대화하여 전향적으로 협의할 수 있는 기회가 오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아베 총리가 말하는 '가을 국제회의'는 11월 베이징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 아베 총리는 박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취임 후 한 번도 정상회담을 열지 못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중일 정상회담도 추진하고 있다.
10월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도 있으나 시기적으로 촉박하며, APEC보다 1주일가량 먼저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도 만남의 장소가 될 수 있다.

친서를 받은 박 대통령은 "내년에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하는데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하고 "이를 위해 과거사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선행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55분밖에 남아있지 않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생존해 계신 동안 명예를 회복시켜 드려 한일관계가 잘 발전될 수 있도록 모리 회장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양측은 한일 양국이 2002년 한일 월드컵의 성공적인 공동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연이어 개최되는 2018 평창올림픽, 2020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전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