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맹녕의 골프영어산책] "골퍼들만 아는 골프은어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필자가 라운드 도중 비둘기에게 먹이를 주고 있다. 영어로 '피존골퍼'는 내기 골프에서 만만한 상대를 말한다.

필자가 라운드 도중 비둘기에게 먹이를 주고 있다. 영어로 '피존골퍼'는 내기 골프에서 만만한 상대를 말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골퍼들만 아는 골프은어 그 두 번째 순서다.

사전의 의미와는 전혀 다른 뜻이며 골퍼들만 사용하는, 이를테면 '특수 용어'다. 우리말로 바꾸면 '골프 배', '바람 속이는 사람', '비둘기 골퍼' 등 쉽게 이해되지 않는 단어들이 많다. 알아두면 그러나 외국인과의 라운드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 He has a big golf belly= 직역하면 '똥배가 나왔다'다. 라운드 직후 마시는 한 잔의 맥주는 정말 시원하다. 하지만 맥주는 '올챙이배' 또는 '똥배'의 원인이 된다. 똥배는 그 모양이 항아리 같아 영어로는 'pot belly'다. 요즈음은 맥주를 마셔 나온 배라는 의미로 'beer belly', 또는 중년골퍼들이 19번홀에서 맥주를 즐겨 배가 나온다는 의미에서 'golf belly'라고 한다.

▲ Come on, Harry= 퍼트를 할 때 외치는 말이다. 우리말로 "해리야, 들어가라"로 해석된다. 보통 자기편을 응원할 때 쓴다. 해리는 남자 이름이다. 우리나라의 소위 '공무원 퍼팅'에 해당하는 속어는 "Nice putt, Alice(나이스 퍼트, 앨리스)"다. 앨리스는 여자 이름이다. 약하게 친 퍼팅을 비꼬는 표현이라는 이야기다.

▲ wind cheater(윈드 치터)= 영어로 '바람둥이'는 여러 가지 표현이 있다. 'wife cheater' 또는 'womanizer'가 대표적이다. 골프에서 'wind cheater'라는 말이 있다. 맞바람을 감안해 낮게 치는 드라이브 샷을 의미한다. 이를 단어 뜻 그대로 '바람을 속이는 자'로 번역하면 곤란하다.
▲ angel raper(엔젤 레이퍼)= '천사를 성폭행한다'는 말도 안 되는 의미지만 골프에서는 하늘 위로 높이 치솟는 '스카이볼'을 이렇게 표현한다. 다른 말로 공이 구름을 때려 비를 오게한다 해서 'rain maker(레인 메이커)'라고도 사용한다. 국내 골퍼들은 흔히 '덴푸라(튀김) 샷'이라고 한다. 일본어가 아니라 포르투갈어 '템페로'가 어원이다. 새우를 기름에 튀기면 솟구쳐 오르는 것 같은 모양의 샷이다.

▲ pigeon golfer(피존골퍼)= 내기를 할 때 가장 만만한 골퍼에게 "넌 내 밥이야(You are my food)"라고 말한다. 내기만 하면 터지는, 한 마디로 피존골퍼다. 영어로 피존은 비둘기, 일본어로는 '가모' 즉 '오리'다. 보통 때는 비실비실대다가 돈내기만 하면 따는 골퍼는 '핸디캡 치터(handicap cheater)' 또는 '샌드배거(sandbagger)'다. 누군가 나를 얕본다면 "Do I look like I am easy?(내가 만만하게 보여)"라고 하면 된다.


글ㆍ사진=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