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 만나고 온 與 지도부 "세월호법 2차합의안 이상 논의 불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장준우 기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6일 세월호특별법 제정과 관련 "야당에서 유보돼 있는 2차합의안 이상의 논의는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함께 청와대를 찾아 박근혜 대통령과 회동을 하고 돌아온 이 원내대표는 회동 뒤 국회로 돌아와 기자간담회를 갖고 세월호특별법에 대한 야당과의 향후 협상 방안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일부 세월호 유가족과 야당에서 요구하는 세월호 진상조사위에 기소권과 수사권을 부여하는 문제에 대해 박 대통령이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통해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힌 뒤 나온 발언이라 당·청이 세월호특별법 제정에 대한 최종 가이드라인을 정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김무성 대표는 '대통령이 세월호특별법 협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해준 것 아니냐'는 질문에 "청와대 지시를 받을 입장이 아니다. 대통령은 국회를 정상화 해달라는 호소를 한 것"이라며 이런 분석에 손사래쳤다.

그럼에도 김 대표와 이 원내대표 모두 세월호특별법 협상에 대해 "2차 합의안이 최대한 양보한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해 향후 협상 과정에서 여당이 양보할 개연성은 낮은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회동에는 김 대표와 이 원내대표는 물론 주호영 정책위의장,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김기춘 비서실장과 조윤선 정무수석이 배석했다.

박 대통령과 김 대표 간 별도 회동은 이뤄지지 않았고 회동은 45분가량 진행됐다고 김 대표는 밝혔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장준우 기자 sowha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